[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Ⅰ. 안드라고지

Ⅱ. McClusky의 마진이론

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Ⅳ. Jarvis의 학습과정

Ⅴ.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
3. 교수모델

Ⅵ. 전환학습

1. 주요 전환학습이론
2. 전환학습의 핵심 개념

Ⅶ. 경험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1970년 이후 성인교육자들은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
모델 혹은 성인학습이론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지금까
지 계속되고 있다.

1) 안드라고지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안드
라고지(andragogy)다. 안드라고지는 Knowles(1980)가 유럽으로부터 1968년 미
국에 도입하면서 정확한 개념 정의가 내려지게 되었다. 안드라고지는 아동교육을
의미하는 페다고지와 대비하여 이해해야 하는데, 페다고지가 아동들이 학습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뜻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의미한다.
안드라고지의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인교육에 관한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동시에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성인교육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간내 과제 해서 기쁩니다
  • oj5776***
    (2016.03.09 17:14:08)
회원 추천자료
  • 여성과 폭력 가정폭력 가정폭력 정의 가정폭력 원인 가정폭력 실태 가정폭력 _
  • 학습이론과 역할 모델이론은 성장과정 중 부모가 폭력적 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았을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폭 력적인 수단에 호소할 가능성이 높다. 가정폭력의 세대전수 가능성.3) 스트레스 이론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종 자원을 초과하는 부담스러움이 어떤 개인에 게 장기적으로 주어질 때 경험하는 상태를 스트레스라 하는데 이러한 현상에서 개인은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폭력을 행사한다. 심리적 좌 절상태에서 행하는 가정폭력이 여기

  • 평생교육방법의 의미,원리와 유형
  • [교육심리학]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인간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이 직접경험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간접경험 즉 대리경험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되어진다는 이론으로 즉 사회학습은 대리경험이고 대리경험은 관찰에 의한 것이며 관찰은 모델(Model)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1)관찰학습의 의미와 기능-반두라(1963)는 유아기 어린이를 대상으로 관찰학습의 영향과 조건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어린이들은 다섯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①집단1: 인간 성인모델이

  • [평생교육]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Contents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성인학습 환경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4.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생물학적 관점 생식을 할 수 있는 시기심리적 관점일반적인 판단능력이라든가 자율, 책임감, 성인생활의 역할, 사회적심리적 성숙을 보이는 때, 즉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존재로 인식할 때법적 관점사회적 관점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본질적으로 자신의 삶을 책임질 수 있을 때스스로

  • 제4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 학습자 ③학습 지향적 학습자 - 교육 참여 동기 (Boshier, 1991): ①의사소통 능력 향상②사회적 접촉③교육적 결함 보완④전문성 향상⑤가족문제 해결⑥인지적 관심(2) 교육참여 방해 요소: 시간부족 & 경제적 문제(3)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성인교육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①사회구조적 요인 (Rubenson, 1998): 가족요인 직업요인 ②문해능력과 교육 정도 (Boudard&Rubenson, 2003) ③부모의 배경 (Gorard, Selwyn, 2005) 4.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1970년 이후 성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