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Ⅰ.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2. 성인교육학의 기원
3.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Ⅱ. 성인학습 환경

Ⅲ.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 요인

1. 성인교육 참여 동기
2. 교육참여 방해 요소
3.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965년 유네스코 국제회의 이후 대두된 평생교육의 이론과 사상은 국제적으로
나 국내적으로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확산되어 왔다. 이는 성인기에도 지속적이
고 역동적인 발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이 인
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평생교육 또는 성인 계속교육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정규 학교교육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직업을 위한 교육이나 직장에
서의 재교육, 연수교육, 각종 복지기관에서의 교양교육 등 끊임없이 교육을 받고
있다.

1)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성인학습은 문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아동과 차별화된
의미로서의 성인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성인학습을 이해하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 speedway2***
    (2015.11.04 11:11: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목과 실제 내용이 충분치 않네요..
  • ffl***
    (2015.05.29 15:02:19)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V. 평생 교육과 성인 학습
  • 학습의 개념성인학습의 기원 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1779년 페다고지 방법 시행1920년 읽기, 암기 시험과 같은 교육 방법의 반발1920년 ~ 1964년 성인학습 연구1967년 성인 학습의개념 정의페다고지 ? 교사가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는 은행 저금식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공동탐구자가 되는 문제제기식 교육을 말함성인학습의 환경 2. 성인학습의 환경비형식적 학습형식적 학습무형식적 학습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개념② 주요특징2) 엔드라고지① 주요개념② 주요특징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① 자아개념② 학습경험③ 학습의 준비도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 방법1) 성인학습의 의의① 학습자경험② 교육의 교성③ 다양한 내용④ 자발적 학습2) 성인학습자의 변화① 신체적 변화② 인지적 변화③ 사회적 변화3)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① 자율성과 능동성② 지식③ 목표지향④ 당면문제의 지향4)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 Schizophrenia(정신분열병)
  • 요인 : 건강, 환경, 태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은 신경생물학적 반응을 일으 킬 수 있다. (ex ; 영양부족, 수면부족, 대인관계장애 및 붕괴, 자기개념 저하, 빈곤 등)3) 평가적 요인 : 스트레스 소진 모형에 의하면, 개인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양과 내적인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능력의 한계 사이의 관계에 근거하여 정신분열병적 증상들이 시작된 다고 하였다.4) 대처자원 : 대처기술은 부모로부터 학습되는 경향이 있다. 인격발달 과정에서 이 기술은 적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특성과 교육 참여에 있어 장애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특성과 교육 참여에 있어 장애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1.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성인들의 교육참여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우리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레빈(Lewin)의 場이론(fild theory)이 있고, 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동기라는 動機 이론이 있다.첫째, 한사람의 전체적 생활공간을 뜻하는 場은 환경과 개인으로 구성되어있고, 생활공간내에서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는 상호의존

  • [평생교육]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 참여한다. 또한 그 목표를 이루기 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의 과정을 관리하여 내적가치 및 외적행동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즉 성인학습은 교육자와 교육기관의 의도와 상관없이 자신의 요구와 관심에 따라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의 삶의 경험을 지식, 태도, 가치, 정서 등과 함께 행동변화로 변환시켜 나가는 과정이자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성인학습이란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에 대비하는 것에 대비되는 개념이며,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