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2007년 표준 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967년 제정된 이후 2007년에 제7차 유치원 교육 과정으로 개정으로 이 자료는 2007년 표준 보육과정과 유아 교육과정 비교, 분석한 A+ 레포트이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주요 내용

(1)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1) 개정의 방향
2) 개정의 기본 방향
3) 개정의 중점 내용

2.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과정 구성 방침
(2)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3.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1) 놀이 중심 원리
2) 생활 중심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집단 역동성의 원리
5) 자발성의 원리
6) 융통성의 원리
(2) 교수 방법
1) 인정하기
2) 지원하기
3) 함께 문제 해결하기
4) 시범 보이기
5) 모범 보이기
6) 지도하기
(3) 유아의 학습 방법
1) 탐구하기
2) 문제 해결하기
3) 자기 표현하기
4) 활용하기

4. 보육과정의 평가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 유아교육법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는 1967년 제정된 이후 2007년에 제7차 유치원 교육 과정으로 개정으로 이 자료는 2007년 표준 보육과정과 유아 교육과정 비교, 분석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교과부(2009).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I), 총론. 서울:미래엔 컬처그룹.
교과부(2010). 유치원 지도서 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김우영(2010).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에 관한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
  • 보육원에 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즉,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유아교육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을 찾다보니 유아교육과정도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수정되고 있다.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 (A+ 레포트)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 보육법 전면개정을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보급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으며 2006년 11월의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과 2007년 1월의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을 구체화하였다. 이 자료는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에 대하여 분석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우리나라는 2004년 영유아보육법 전면개정을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보급을 위한 근거(제29조)를 마련했으며 2006년 11월의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교육과정 심의회, 여론수렴 협의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여 개정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은 전체적인 틀이 대부분 흡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형식과 내용 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두 교육과정의 비교와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2007년에 유치원 교육 과정이 개정됨으로써 6차 유아 교육 과정과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교육과정 심의회, 여론수렴 협의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여 개정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은 전체적인 틀이 대부분 흡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형식과 내용 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두 교육과정의 비교와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2007년에 유치원 교육 과정이 개정됨으로써 6차 유아 교육 과정과

  • [방통대 2018-1] 만 0-1세와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 보육과정은 그 나라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고, 미래의 국가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시민 양성의 초석이 되기 때문에 선진국들은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개발과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에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0조와 관련하여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고시한 바 있으며 2013년 1월 21일에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고시되었다. 특히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