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과정, 특성, 구체적인 실제 등에 대하여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철학
(1) 인지학에 기반을 둔 교육
(2)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 인간관
1) 통합적 인간관
2) 인간본질의 4가지 구성체
3) 아동 기질의 4가지 유형별 대처 방안

4. 슈타이너의 발달이론
(1) 7년 주기 발달이론
1) 제1의 7년기 (출생~7세)
2) 제2의 7년기 (7세~14세)
3) 제3의 7년기 (14세~21세)
(2) 영유아기 모방의 발달 단계
1) 3~5세
2) 5~7세

5.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6. 발도르프 교육내용 및 과정
(1) 교육내용
(2) 교육과정

7. 발도르프 교육기관의 구성요소와 특징
(1) 아동집단 구성
(2) 일과구성

8.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슈타이너는 1919년 발도르프학교를 설립하면서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자유’를 역설한다. 슈타이너에게 있어서 ‘자유’의 문제는 개별적인 인간의 내적 활동과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내적 자유를 말한다. 이는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의미에서의 내적 자유이다. 발도르포 교육학 체계 안에서 자유는 인간이 외적 세계뿐 만아니라 내적인 자아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킨 때만 가능하다.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내적 자유는 책임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 저, 서현사, 2008.
발도르프 이론의 탐구- 신화식 저, 학지사, 2006.
유아교육론- 김영선 저,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과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생각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교육 목표 2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24. 교육 내용 2II.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3(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3(2) 역사적 배경 4(3)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5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적 인식론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교육목표 13. 교육 내용 2II. 몬테소리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몬테소리의 유아관 43. 발달 특징 5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6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6* 참고 자료 6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1)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유아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즉 바람직한 유아의 특성을 길러줄 수 있는 환경의 구성요소는 발달을 자극하는 활동, 일과운영, 대인 상호 간의 환경,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다.따라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하이, 스코프(high, scope) 프로그램
  •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Weikart를 중심으로 미시간 주 입실란티에서 페리(Perry) 유아원을 위해서 개발된 것이다. Piaget의 인지적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는 지식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동적 학습자이며, 교육과정 은 유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와 목적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