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행동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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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행동치료기법.hwp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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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행동
- 행동분석
- 행동수정의 중요성
- 대안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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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 크랙커를 원해” “성구야, 뭘 원한다고?” “크랙커” 4년 2개월인 성구가 대답했다.
㉡ “이리 오렴, 성구야 아기같은 말좀 하지마라, 무엇이 필요하지?” 화가 난 교사의 목소리는 몹시 날카로와졌다.
㉢ “크랙커를 원해요, 크랙커 먹기를 원해요.” 성구가 대답한다. “너는 크랙커를 원하는구나. 조금 있으면 간식시간이 될거야.” 성구는 교사가 저쪽으로 걸어갈 때 “맘마” 라고 말를 하였다.
㉣ “아기 그네 원해요.” 그네에 다른 친구가 타고 있어 지금은 탈 수 없다는 것을 잠깐 설명한 후(성구도 이미 알고 있음), 그네가 비게 되어 성구는 그네를 탈 수 있게 됐다. ㉤ 성구는 교사가 “왜 그네를 타지 않니?” 하고 물을때까지 입속에 엄지 손가락을 넣고 그네 위에 앉아 있었다.
㉥ 교사는 한숨 지으며 서너번 성구가 타고 있는 그네를 밀어줬다. 교사는 그가 그네를 잘 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 날도 그 시간 이후 성구는 아기언어를 계속 사용했고 아기같이 행동했다.
㉦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회수가 점점 감소되는 성구의 행동에 교사들은 당황하고 있다.
행동분석
㉠ “아기 크랙커를 원해” “성구야, 뭘 원한다고?” “크랙커” 4년 2개월인 성구가 대답했다.
- 성구는 남자이고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이다.
- 프로이드는 3-4경에 질투가 가장 심하다고 하였다. 이 때문에 성구처럼 큰 아이가 아기 때 받았던특별한 관심을 다시 받으려고 아기처럼 행동하는 것은 자연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리 오렴, 성구야 아기같은 말좀 하지마라, 무엇이 필요하지?” 화가 난 교사의 목소리는 몹시 날 카로와졌다.
- 교사가 “이제 그만 해라. 하지마라” 와 같은 언급을 하면 죄책감을 가질 수 있고 자아개념의 손상을받는다.
㉢ “크랙커를 원해요, 크랙커 먹기를 원해요.” 성구가 대답한다. “너는 크랙커를 원하는구나. 조금 있으면 간식시간이 될거야.” 성구는 교사가 저쪽으로 걸어갈 때 “맘마” 라고 말를 하였다.
- 참고문헌
-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김성수, 이영훈 외 1명 저 | 태영출판사 | 2007.03.15 유아의 문제행동 Susan B. Campbell 저 | 민성혜 역 | 시그마프레스 | 200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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