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행동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기언어를 사용하는 아이 행동치료기법.hwp
목차
- 유아행동
- 행동분석
- 행동수정의 중요성
- 대안책
본문내용
㉠ “아기 크랙커를 원해” “성구야, 뭘 원한다고?” “크랙커” 4년 2개월인 성구가 대답했다.
㉡ “이리 오렴, 성구야 아기같은 말좀 하지마라, 무엇이 필요하지?” 화가 난 교사의 목소리는 몹시 날카로와졌다.
㉢ “크랙커를 원해요, 크랙커 먹기를 원해요.” 성구가 대답한다. “너는 크랙커를 원하는구나. 조금 있으면 간식시간이 될거야.” 성구는 교사가 저쪽으로 걸어갈 때 “맘마” 라고 말를 하였다.
㉣ “아기 그네 원해요.” 그네에 다른 친구가 타고 있어 지금은 탈 수 없다는 것을 잠깐 설명한 후(성구도 이미 알고 있음), 그네가 비게 되어 성구는 그네를 탈 수 있게 됐다. ㉤ 성구는 교사가 “왜 그네를 타지 않니?” 하고 물을때까지 입속에 엄지 손가락을 넣고 그네 위에 앉아 있었다.
㉥ 교사는 한숨 지으며 서너번 성구가 타고 있는 그네를 밀어줬다. 교사는 그가 그네를 잘 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 날도 그 시간 이후 성구는 아기언어를 계속 사용했고 아기같이 행동했다.
㉦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회수가 점점 감소되는 성구의 행동에 교사들은 당황하고 있다.
행동분석
㉠ “아기 크랙커를 원해” “성구야, 뭘 원한다고?” “크랙커” 4년 2개월인 성구가 대답했다.
- 성구는 남자이고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이다.
- 프로이드는 3-4경에 질투가 가장 심하다고 하였다. 이 때문에 성구처럼 큰 아이가 아기 때 받았던특별한 관심을 다시 받으려고 아기처럼 행동하는 것은 자연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리 오렴, 성구야 아기같은 말좀 하지마라, 무엇이 필요하지?” 화가 난 교사의 목소리는 몹시 날 카로와졌다.
- 교사가 “이제 그만 해라. 하지마라” 와 같은 언급을 하면 죄책감을 가질 수 있고 자아개념의 손상을받는다.
㉢ “크랙커를 원해요, 크랙커 먹기를 원해요.” 성구가 대답한다. “너는 크랙커를 원하는구나. 조금 있으면 간식시간이 될거야.” 성구는 교사가 저쪽으로 걸어갈 때 “맘마” 라고 말를 하였다.
참고문헌
유아문제행동의 이해 및 지도 김성수, 이영훈 외 1명 저 | 태영출판사 | 2007.03.15 유아의 문제행동 Susan B. Campbell 저 | 민성혜 역 | 시그마프레스 | 2007.0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치료 기법12.미술치료사의 자질Ⅱ. 미술치료 사례 1. 집안 그리기2. 꼴라쥬 기법3. 테두리 법4. 가족을 그린 그림(6세 남자아이)5. 인물화(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6. 왕따 당하는 아이7. TIC 장애(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 8. 자폐가 의심되는 아이Ⅲ. 미술치료의 실제 1. 난화 게임2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 검사참고문헌미 술 치 료Ⅰ. 미술치료의 이해 1. 조형활동과 창조성미술치료라는 분야는 의미있는 삶의 창조

  •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해
  • 행동을 더욱 의미 있고 분명하게 하기 위해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11) 내용 설명대상자가 설명한 메시지 내용의 일부를 설명하여 대상자가 경험을 회상하도록 돕는다. 정확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있음을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다.4.치료적 의사소통 기술12) 직면대상자에게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현실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다.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대상자와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사용 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그 밖의 장애아에서는, 예를 들면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장애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무언가 다른 방법(몸짓 등)으로 의사전달을 하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나지만 자폐증아의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장애는 5살 이하인 경우가 가장 심하고 그 중에서 눈길을 맞추는 일, 사회적인 접촉, 그리고 다른 아이(타인)와의 공동적 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지능의 발달이 방해받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기

  • 지체장애의 의료적접근
  • 치료함으로서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가능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치료 방법으로 경련, 근육경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약물이 사용되고, 근육의 불균형에 의한 관절강직의 예방을 위하여 보조기가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 의사에 의한 신경, 건, 근육 및 골격의 변형에 대한 교정 수술을 시행한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가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행동치료,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 할 수도 있다. 또

  • [놀이치료][놀이치료 재료][놀이치료 과정][놀이치료와 치료자][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놀이치료의 약력, 놀이치료의 가치, 놀이치료의 재료,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와 치료자, 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
  • 치료자가 놀이치료 상황 안에서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제한을 함으로써(limit setting therapy) 성인에 의해 보호받는 아동으로 아동 자신을 바라보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놀이치료에서 부모나 보육자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는데 Guerney(1964)는 Filial Therapy라는 이름으로 기법화하였다. Brody(1978)는 발달놀이치료(developmental play therapy)를 제안하면서 신체적 접촉의 사용을 강조하고 어느 정도 구조적인 세션(structured session)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OConnor(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