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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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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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Ⅰ.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Ⅲ. 부모교육 원리
1. 아동의 심리적 목표를 파악한다.
2.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이해한다.
1) 관심끌기(서비스 받기)
2) 힘 행사하기(반항하기)
3) 보복(앙갚음)
4) 부적절함 보이기(무능함 보이기)
3. 민주적인 훈육방법을 익힌다.
1) 인식반응 보이기
2) 자연적 귀결
3) 논리적 귀결
4.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1) 배 경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
하여 드라이커스가 민주적 양육방식을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시킨 부모교육
이론이다. 민주적 양육방식은 사고, 행동, 가치관, 습관, 책임감 등이 형성되도록 부모
가 자녀에게 자율성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이다.
드라이커스는 아들러의 이론을 사회적 평등과 사회적 흥미 원칙에 기초한 민주적 생
활양식으로 발전시켜 가정 안에서의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노력하였다. 그가 주장
하는 민주적인 인간관계는 돈독하면서 친절하며, 부모가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통하
여 가족에게 영향을줄 수 있는 관계를 말한다. 그리고 가족들은 서로 자극을 줄 수 있
는 선의의 경쟁자로서 아동 개개인의 독특성을 향상시키며 협동할 수 있어야 하며, 가
정은 아동이 행동양식을 처음으로 학습하는 중요한 곳으로 보고 있다.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의 부모-자녀관계는 평등관계이다. 모든 인간은 연령, 사회
적 지위, 자원의 소유 등을 고려한 종속적인 관계가 아니라, 평등한 인간적 가치를 지
닌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기 때문에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의 권리를 인정하여 상호 를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부모-자녀관계에서
도 민주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부모교육의 목적은 성인과 아동이 평등하다는 가정하에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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