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및 교원의 선발과 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Ⅱ. 교원의 선발과 임용

1. 교원의 수급계획
2. 교원의 양성제도
3. 교원의 자격
4. 선발과 임용
1) 교원의 신규임용
(1) 국, 공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
(2) 사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
(3) 교장 및 원로교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어떤 조직을 막
론하고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3대 요소로 압축될 수 있다. 그것은 인
력(man), 돈(money), 물자(material)를 들 수 있다. 그 중에 인사행정 또
는 인사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일 것이다. 그
러므로 효과적인 교원인사행정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은 교육행정에 있
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인사행정에 대한 기존 학자들의 견해를 먼저 살펴보자.
요더(Yoder, 1959)는 "종사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직장에 대하여 최대
의 공헌을 얻을 수 있도록 하구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캐스래터(Castetter, 1981)는 "인사행정은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좌 개
인성원이 지위 및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인력을 유치,
개발, 유지, 동기화시키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화이트(White, 1955)는 효율적인 인사행정이란 "조직원의 모집, 시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 원 인 사 행 정-충원-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 당 교 수제 출 일발 표 자 목 차서론 3본론 3Ⅰ. 교육인사행정의 정의 및 영역 3Ⅱ.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Ⅲ. 충원 4ⅰ. 수급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2. 교육직원의 분류 23. 교원의 양성과 자격 21) 교사 양성 제도 22) 교원 자격 제도 34. 교원의 선발과 임용 5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5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53) 교원의 임용과 선발 5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85. 보수 91) 보수의 개념과 이론 9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03) 보수체계의 종류 10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현직교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
  • - 목 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정의 및 영역행정기관원리교육인사행정관의 변천관계법교육직원 분류Ⅱ. 교원의 양성과 임용교원의 수급교원의 양성자격임용Ⅲ. 교원의 능력 계발연수승진근무성적평정전직 ․ 전보휴직Ⅳ. 근무여건교원의 권리와 의무징계보수제도교원의 근무부담사기휴가* 참고문헌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인사행정이다. 왜냐하면 모든 조직과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교육 인사 행정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목차교육 직원의 분류교원의 양성과 자격교원의 선발과 임용보수와 현직교육, 승진교원의 권리와 의무교육공무원의 복무교원의 징계소청심사 및 소송기출문제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을 적재적소에 임용하고 그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며 사기를 도모하는 과정 ※ 3M- 재정(Money), 물자(Materials),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2. 교육직원의 분류3. 교원의 양성과 자격1) 교사 양성 제도2) 교원 자격 제도4. 교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3) 교원의 임용과 선발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5. 보수1) 보수의 개념과 이론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3) 보수체계의 종류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6. 현직교육1) 현직교육의 개념2)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