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및 교원의 선발과 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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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Ⅱ. 교원의 선발과 임용
1. 교원의 수급계획
2. 교원의 양성제도
3. 교원의 자격
4. 선발과 임용
1) 교원의 신규임용
(1) 국, 공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
(2) 사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
(3) 교장 및 원로교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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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어떤 조직을 막
론하고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3대 요소로 압축될 수 있다. 그것은 인
력(man), 돈(money), 물자(material)를 들 수 있다. 그 중에 인사행정 또
는 인사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일 것이다. 그
러므로 효과적인 교원인사행정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은 교육행정에 있
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인사행정에 대한 기존 학자들의 견해를 먼저 살펴보자.
요더(Yoder, 1959)는 "종사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직장에 대하여 최대
의 공헌을 얻을 수 있도록 하구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캐스래터(Castetter, 1981)는 "인사행정은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좌 개
인성원이 지위 및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인력을 유치,
개발, 유지, 동기화시키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화이트(White, 1955)는 효율적인 인사행정이란 "조직원의 모집,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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