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이론

Ⅰ. 행동과학론

1. 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
2. 행동과학론의 공헌
3.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에 적용

Ⅱ. 체제이론

1. 체제의 개념
2. 체제론의 한계
3. 체제론의 교육행정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이론

I. 행동과학론

교육행정학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개념으
로 보아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심리 ․ 사회적
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비공식조직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공식조직이
무력화되는 일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시도된 접근이 행동과학적 방법이다. 행동과학론은 고전적 조직
이론과 인간관계론의 갈등을 지적하거나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행동과학론(behavioral science theory)이란,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학문으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함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
의 행동에 초점을 두는 연구방법을 말한다. 행동과학은 원래 심리학 본연
의 연구가 인간의 내면적 의식에 치우쳐 사변적으로 흐르는 데 반대하여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외면적 행동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서 출발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버나드(Barnard)와 사이몬(Simon)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동물실험을 한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경우도 자극을 주고 그 반응을 관찰 ․ 분석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2. 행정관리론3. 고전적 관리론과 교육행정4. 고전적 관리론의 특징과 비판2> 인간 관계론1. 인간 관계론의 기본가정 2. 인간 관계론의 내용3. 인간관계 접근론자들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3>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원체제의 효율적 운용과정을 통하여 교육활동을 조장, 촉진하는 협동적 집단행위 →Stoops, Rafferty, johnson : 법규와 조화를 이루는 범위 한에서 최대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인사와 자원을 유동하게 하는 활동(1)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과학적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교육행정 시사점,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교육행정및경영 2017년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과학적 관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론 15■참고문헌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 교육과학사,1999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Ⅰ.서론교육행정의 변천과학적 관리론(1910) 인간관계론(1930) 행동과학의 단계(1950) 사회체제이론의 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