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평생교육 논의,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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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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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Ⅰ. 한국 평생교육 과제별 논의

1. 평생교육 가치에 대한 철학적인 재검토
2. 평생교육 재정의 획기적, 안정적 학대
3. 평생학습결과 인정체제의 유기적 연계
4. 평생학습 문화의 조성
5. 모든 국민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 확대 및 균등화 추구

Ⅱ. 한국 평생교육의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1) 한국 평생교육 과제별 논의

한국의 평생교육에 대한 과제별 논의는 국가 간 비교에서 나타난 과제가 있을
수 있고, 평생교육 학문으로서의 이론적 담론, 평생교육 현장의 과제들, 평생교육
정책 추진과정에서의 과제 등 논의가 다양하다.

(1) 평생교육 가치에 대한 철학적인 재검토

우리나라는 이미 사회적으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되었으나
평생교육의 정확한 의의가 무엇인지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현행 "평생교육
법" 에 평생교육의 영역으로 성인 기초․ 문자해득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에는 많은 영역이 각기 다른 법령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어 평생교육이 실제
해야 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실제로 평생교육과 인
적자원개발은 개념적 혼란이 있다. "평생교육법" 에는 직업능력 향상교육을 평생
교육의 한 영역으로 다루고 있고, 인적자원개발기본법" 에서는 평생교육을 인적
자원개발 내에 포괄하여 정의하고 있어,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관련 부처가 중
복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현장에서는 어느 법령을
적용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당시 교육인적자원부가 정부 전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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