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덴마크, 일본)의 평생교육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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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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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덴마크, 일본)의 평생교육 동향

Ⅰ. 덴마크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1) 국민고등학교
2) 대학 교외교육부
3. 주요 정책

Ⅱ. 일본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3. 주요 정책
1) 공민관
2) 지정관리자제도
3) 평생학습축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외국의 평생교육 동향(덴마크, 일본)

1. 덴마크

(1) 관련법 재관

덴마크는 1840년대부터 국민고등학교 운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오늘과 같은 복
지국가를 건설하게 되었다. 덴마크는 국민고등학교 이외에도 아간학교, 보습학교,
도서관 등 많은 성인교육기관이 발달되어 왔다. 국민고등학교는 농민을 위하여 만
들어진 교육기관이다. 보습학교는 의무교육을 수료한 14세 청소년들에게 18세까
지 보습교육을 실시하며, 야간학교는 도시민을 위한 위해 만들어진 성인교육기관
이다. 이어 1930년에 "야간학교법"과 1954년에 "청년학교법" 이 제정되었다.
1941년에는 성인교육심의회(Danish Folkeoplysnkngs Samard)가 설립되어 성인교
육기관 간 연락과 조정을 맡았으나 실제 성인교육의 중심은 교구청이나 민간단체,
조합, 개인들이었다.
덴마크의 성인교육은 통일된 법체계 없이 운영되어 왔으나, 1960년대부터 공
업화에 따른 여가 증대와 사회문제들로 성인교육체제의 변화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성인교육 관련법이 개정 또는 제정되었다. I960년에는 "청년
학교 및 야간학교법(Act of Youth and Evening Schoo1s)"과 '"미숙련자 직업훈련
법", 1970년에는 "국민고등학교 ․ 보습학교 ․ 농업대학 및 가정과학대학에 관한
법 (Action Folk Hish Schools, Continuation Schools, Agricultural College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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