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 및 기준, 세분화 방법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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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스포츠 시장 세분화

Ⅰ. 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개념

Ⅱ.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필요성

Ⅲ. 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기준

1. 인구통계학적 기준
2. 심리 묘사적 기준
1) 사회계층
2) 라이프스타일
3) 개성
3. 행동 분석적 기준
1) 제품 편익
2) 제품 사용상황
3) 제품사용 정도
4) 상표충성도
5) 가격민감도
4. 지리적 기준

Ⅳ. 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유의사항

1. 측정 가능성
2. 접근 가능성
3. 시장 규모의 적절성
4. 실행 가능성
5. 신뢰성

Ⅴ. 시장 세분화 방법

1. 사전접근법
2. 사후접근법

Ⅵ. 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스포츠 시장 세분화

1. 스포츠 시장 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하나의 대형시장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여러 개의
시장으로 나누는 것이다. 보통 대형시장 안에는 이질적인 여러 개의 시장이 공존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스포츠마케팅을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시장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
래야만 목표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투입하여 소비자를 공략하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동질적인 시장을 찾아 세분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시장세분화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근거하여 구체화하는 것이다(Mullin et al, 1993).
시장세분화는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하여 촉진 활동을 활발하고 적절하게
전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수립 방법 중의 하나이다. 즉, 시장세분화는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 소비자를 특성에 맞게 분류하고, 분류한 집단에 대해서 차별화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제품 만족을 극대화하여 구매행동을 촉발하기 위한 것이다.
참여스포츠의 예를 들면, 스포츠조직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표적시장을 선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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