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유치환 -시의 양면성과 다양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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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선정동기

1.2. 문제제기 및 발표방향

2. 본론

2.1 시인 유치환

2.2. 시의 양면성
2.2.1 유치환을 바라보는 기존의 시각들

2.2.2. 깃발

2.2.3 뜨거운 노래는 땅에 묻는다
2.3 소재의 다양성

2.3.1 청마의 시론

2.3.2 그리움
2.3.3 동백꽃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해석

고독은 욕되지 않으다
견디는 이의 값진 영광.

☞ 세상이 혼탁할 때 진실을 지키는 사람은 세상과 격리되어 고독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고독은 유치환 시 깃발(푸른 해원에 영원한 노스탤지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유치환은 이 고독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며 오히려 값진 영광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겨울의 숲으로 오니
그렇게 요조(窈窕)턴 빛깔도
설레이던 몸짓들도
깡그리 거두어 간 기술(奇術)사의 모자(帽子).
앙상한 공허만이
먼 한천(寒天) 끝까지 잇닿아 있어
차라리
마음 고독한 자의 거닐기에 좋아라.

☞ 다른 많은 시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유치환도 암울한 현실의 정황을 겨울이라는 시어로 표현하는 듯하다. 봄날의 화려하던 빛깔들도 여름의 설레던 몸짓들도 모두 사라진 겨울의 공허한 풍경을 제시하면서 차라리 앙상한 공허가 고독한 자가 거닐기 좋다고 반어적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다. 화려하던 빛깔과 설레이던 몸짓은 단지 계절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람들의 생동하는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렇게 해석한다면 저 두 시어를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며 가치를 창조해 내는 장면으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을 깡그리 사라지게 한 시어로 기술사의 모자가 나오는데 굳이 기술사의 모자를 끌어들인 것은 마술사가 마술을 부려 있던 것을 금세 없어지는 장면을 떠올린다면 쉽게 변하고 허위로 가득 찬 현실을 보여주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진실로 참되고 옳음이
죽어지고 숨어야 하는 이 계절엔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복순, 「유치환론」, 단국대학교 대학원, 1975
김용직, 『한국시와 시단의 형성 전개사 : 해방 직후 1945~1950』, 푸른사상, 2009
민경기, 『유치환 시 연구』
박진희, 「유치환 시의 아나키즘적 특성 연구」, 대전대학교, 2011
방인태, 「유치환의 말기시에 나타난 명상과 순응주의」, 『한국학논집』, 1993
송외숙, 「청마 유치환 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1995
오세영, 『유치환 : 휴머니즘과 실존 그리고 허무의 의지』,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이숭원, 『20세기 한국 시인론』, 국학 자료원, 1997
이혜선, 「유치환 시에 나타난 윤리의식」, 『동국어문학』,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1995
정주연, 「유치환 시 연구 : 아포리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0
조상기, 「청마 유치환의 시 세계」, 『동대논총』, 동덕여자대학교, 1988
최윤철, 「청마 유치환 시 연구 : 순정과 영원의 노스탤지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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