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문장완성검사,아동용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문장완성검사(SCT)의 정의 및 특징
1. 문장완성검사(SCT)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이해
1) 문장완성검사(SCT)의 정의 및 개요
2) 역사적 배경
2. 문장완성검사(SCT)의 특징
3. 문장완성검사(SCT)의 실시 방법
Ⅱ. 문장완성검사(SCT)의 종류
1. Rotter의 문장완성검사(RISB: Rotter Incomplete Sentence Blank)
2.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3. Rohde의 문장완성검사(RSCM: Rohde Sentence Completion Method)
4. Loevinger의 문장완성검사(WUSC: Washington University Sentence Completion Test)
5. 아동용 문장완성 검사
Ⅲ. 문장완성검사(SCT)의 해석
1. 반응유형
2. 해석의 준거
3. 해석 시 주의사항
※(참고) 아동용 문장완성검사, 대학생용 문장완
- 본문내용
-
검사의 장단점
1. 동물을 자극으로 사용하여 아동의 거부감과 방어를 최소화 합니다.
2. 아동 자신의 동기적 요인들에 의존 합니다.
3. 나이가 어린 아동은 도판을 이해하기가 어려습니다.
4. 현재의 행동경향을 반영하는 것인지 잠재성향을 반영하는 것인지 가늠하기 어려습니다.
1.1.1. 검사의 구성
검사도구의 구성은 CAT표준판 9매와 CAT보충판 9개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도판 외에 검사요강과 기록용지가 있습니다.
1.1.2. 검사의 대상
3세~10세 사이의 그림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 합니다.
Ⅱ. 실시방법
검사 시간 : 시간제한은 없으나 한 도판에 오래 매달리지 않도록 적당한 시간을 고르게 나눕니다.
제시 방법 :
1. 도판의 순서는 가능한 한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제시하고, 제시된 도판에 주의 집중할 수 있도록 나머지 도판은 엎어놓습니다.
2. “지금부터 그림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놀이를 해보자. 내가 그림들을 보여 줄 테니 그림들을 보고 거기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해보아요. ”라고 설명 합니다.
3. 어린이가 이야기를 시작한 뒤 적당한 때를 보다
“그전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라고 묻습니다.
4. 어린이가 어느 한 도판에 대해 이야기를 다 마친 뒤에 이야기의 특수한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에 나오는 동물들이 몇 살이지? 이야기가 어떤 식으로 끝날까?”라는 보다 상세한 내용을 물어봅니다.
5. 대답을 못해서 당황해 하거나 지루해 하면“그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Loevinger 자아발달단계와 청소년기의 자아발달
- [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아동건강교육_아이에게 아동용 문장완성 검사를 실시한 후 아이의 심리 상태를 생각해보고 새롭게 깨달은 점, 반성할 점, 향후 교육방향 및 교육가치관에 대해서 자유롭게 서술합니다
- 말더듬(유창성장애)특성,진단, 말더듬(유창성장애)사례, 말더듬(유창성장애)치료단계,치료현황, 말더듬(유창성장애)치료프로그램,치료방법
- 아동상담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