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심리학] 교사의 체벌을 줄이기 위한 Herzberg의 2요인 직무동기 이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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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에 적용한 이론 소개

Ⅲ. 실험 방법 및 절차

Ⅳ. 예상 실험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연구에 적용한 이론 소개

Herzberg 2요인 이론(동기-위생이론)

2요인 이론은 Herzberg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200명의 회계사와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12회에 걸친 심층 인터뷰에서 얻어낸 4000여개의 응답을 분석하여 제시한 이론이다.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만족스럽던 상황과 특별히 나빴던 상황을 말해 달라’는 설문을 실시한 후, 자신의 직무에 대해 만족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유를 분석한 Herzberg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만족하는 상황과 불만을 느끼는 상황이 확실히 구분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떤 특성은 일관되게 직무만족과 밀접한 관계를 보였고, 어떤 특성은 직무불만족과 밀접한 관계를 보였다. Herzberg는 이러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동기 요인(만족요인)이라 불렀고, 직무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위생 요인(불만족 요인)이라 불렀다.
Herzberg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만족에 영향을 주거나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상호독립적인 두 개의 이질적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불만 해소가 곧 만족이라고 가정(만족과 불만족을 하나의 선상의 양 극점으로 파악)하였던 과거와 달리, 직무 만족 요인과 직무 불만족 요인이 두 개의 서로 다른 선상에 있는 것으로 파악, 불만족과 만족은 별개의 차원이며 각 차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 또한 별개라고 설명했다. 즉, ‘불만’의 반대는 ‘불만이 없는 것’이며, ‘만족’의 반대는 ‘만족이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동기 요인’이 만족되지 않았을 때 그것은 ‘직무 만족’의 반대인 ‘직무 불만족’이 아니라 ‘직무 만족이 되지 않은 상태’이고, ‘위생 요인’이 만족되었을 때 그것은 ‘직무 불만족’의 반대인 ‘직무 만족’이 아니라 ‘직무 불만족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F 허즈버그(2006), 허즈버그의 직무 동기이론, 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

데이비드 번햄, F 허즈버그 외 3명 저(2009), 동기부여의 기술, 박세연 역, 21세기 북스

Johnmarshall Reeve(2003), 동기와 정서의 이해, 윤병수 외 2명 역, 박학사

박기찬(2009),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 다밋

장내찬(2004), “교사의 직무동기 유발에 미치는 내ㆍ외적 보상 요인의 영향”, 한국교원교육학회

기사인용 - 포츈지 일하고 싶은 100대 직장/ 아시아 최고 직장 조사: 유한 킴벌리 선정
http://blog.naver.com/wnqorrb/110069449835

사진 출처 - 2요인 이론을 응용한 인사 관리 방법
http://blog.naver.com/parksinn/80034969750

국회 도서관 www.naver.nanet.go.kr

위키백과 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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