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세대 간 차이와 세대융합 -세대 간 여가생활의 차이에 따른 시사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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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여가생활의 세대 간 차이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① 세대 간 여가생활 차이 조사
② 여가생활에 지출되는 소비패턴의 세대 간 차이 조사
③ 세대 간 여가생활과 소비패턴의 차이에 대한 시사점 제시
2. 세대 간 여가생활 차이에 대한 기존 논문
Ⅱ. 본 론
1. 우리나라 여가생활 현황
2. 우리나라 여가생활 유형별 비율
3. 세대별 여가생활 현황
4. 세대별 여가생활 인식과 분석
2. 여가 생활에 지출되는 소비패턴의 세대 간 차이 파악
1) 인터뷰를 통한 소비패턴의 차이 파악
Ⅲ. 결 론
1. 여가 생활과 소비패턴의 세대 간 차이에 대한 시사점 제시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3040 세대 여가생활 현황
활발한 사회활동과 건강한 체력, 독립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모든 세대 중 가장 다양하고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즐기며 사교적인 여가활동 참여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장인의 여가문화는 2004년부터 시행한 주 5일 근무제 시행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직장인 설문 조사 결과 69.1%의 응답자가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자신의 삶에 변화가 있었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40대 이상의 직장인들의 경우 '운동을 시작했다.' 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요 여가활동으로는 20대와는 다르게 PC이용률이 줄어들면서, 등산과 낚시와 같은 취미활동을, 여성의 경우에는 등산이나 헬스와 같은 건강을 위한 여가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 및 영화와 같은 문화 활동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또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보면 평균 저녁 7시까지 직장생활을 마치고, 밤 11시 30분 취침 전까지 약 3시간가량의 취미 및 여가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층의 경우 가사, 가사 활동의 증가로 근로 시간 및 취미/여가 활동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여가활동의 다양한 공간적 범위를 제공해줌으로써 국민 여가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여가활동은 이제 실내 여가와 야외여가 그리고 무한대 공간인 사이버 여가라고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여가활동의 증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자유로우며 컨텐츠의 제공이 매우 폭 넓고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을 통한 여가의 경우 가정의 PC보급이 일반화되고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으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의 수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터넷모바일 여가의 참여율을 높이는 이유로 꼽히고 있다. 2009년 1447만 명에 이르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2010년 4.2% 증가하여 1509만 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젊은 층의 국한되는 모습을 보였던 유비쿼터스 여가가 점차 모든 세대계층으로 일반화 되고 있다. 특히 40대 이상에서 인터넷 여가활동의 증가율이 2배 이상 상승한 것들도 눈에 띄고 있다. 게임은 전 연령층에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10대~30대는 소폭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지만 40대는~60대의 상승폭은 2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40대의 경우 2009년 27.4%였던 참여율이 2010년엔 52.8%로 상승했고, 50대는 2009년 12.1%였던 참여율이 2010년엔 33.6%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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