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하녀`를 통해 본 젠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연구 - 이론적 배경


3. 본론 - 연구 분석

1) 인물관계를 통해 살펴 본 젠더
2) 대화에서 나타난 젠더
3) 소품에서 나타난 젠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훈 (이정재) - 미희 (박지영)
해라뿐만 아니라 미희도 마찬가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들은 훈의 바람으로 인해 은이의 뱃속에 아이가 생긴 것임에도 불구하고 훈에게는 자신들이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조차 이야기하지 않으려 한다. 심지어 미희는 자신의 딸을 두고 바람난 사위에 대해 조금도 화내지 않는다. 그녀는 분노하는 해라에게 웃으며 잘난 남편의 바람은 감수해야 하는 것이라 말 할 뿐이다.
이에 반해 은이의 뱃속에 있는 아이에 대한 그녀들의 응징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녀들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훈이 은이와 바람을 피웠다는 것이 아니다. 그 과정에서 은이의 뱃속에 훈의 아이가 잉태되었다는 점이다. 은이가 훈의 아이를 낳음으로 지위를 획득하고 자신들의 부와 권력을 빼앗아 갈까 두려워한다. 이 두려움은 2층에서 떨어지는 사람을 그냥 바라만 보게 만든다. 자신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이 권력의 원천인 훈에게 장모이
참고문헌

5. 참고 문헌


‣ 참고 논문

영화에서 표출된 정념의 기호와 그 함축적 의미 - 2010년 '하녀'를 중심으로 - 백선기



‣ 참고 사이트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id=26330 (씨네21)
http://whdkwhdk4.blog.me/100104761067 (네이버 블로그: drama Life)
http://blog.naver.com/pro_diet/80107569778 (네이버 블로그: 박용우 박사의 건강다이어트)
http://takebest.blog.me/90087464842 (네이버 블로그: 사노라면)
http://blog.daum.net/dramone/31 (다음 블로그 : 드라마몬의 TV비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극 서양 연극사
  • 를 매우 잘 활용하는 장르이다. 극의 흐름에 묻어가는 음악도 곳곳 나와서 좋고, 음악 자체로 미리 일어날 일을 말해주고, 관객들에게 더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내가 지난 학기에 `코카서스의 백묵원`을 연출했었는데, 처음에 공부하고 서사극을 접했을때랑 공연후랑은 정말 서사극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난 무대와 음악에 많은 신경을 써서 연출했었다. `코카서스에는 극중 장면 변환이 많아서 매우 당혹스러웠다. 그래서 빈 무대에 기본 박스과

  • 김기영 감독의 영화에 대해서
  • 주제 : 김기영 감독의 영화에 대해서1. 들어가면서 수업을 수강하며 우리는 70년대 영화를 다루면서 김기영’이라는 이름을 처음 접해 보았다. 우리가 생각하는 김기영 감독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는 ‘충녀, 화녀, 하녀’ 등의 ‘~녀’의 시리즈(이야기의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목의 공통점에 포커스를 맞춰 시리즈라는 표현을 썼다) 를 제작한 감독이라는 것이 고작이었다. 주제 선정 작업에서 몇 번의 변화와 계속 된 고민 끝에 우리는 김기영

  • [동성애 소설] 젠더소설
  •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II. 본론1. 주제의식의 표현과 재현 1) 적극적 표출 2) 소외 의식 3) 정체성 혼돈 2. 젠더 문학 내적 특성 1) 사회와의 갈등 유무 2) 성관계 표현 방법에 따른 차이 3) 젠더 문학 안에서의 성 역할 4) 이름을 통해 표현되는 성 역할 3. 젠더 소설과 야오이•팬픽 소설과의 차이 III. 결론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역사를 발전해 올수록 인간은 여러 방면에서 해방되어 왔다. 인간은 시민운

  • [현대문화와사회]페미니즘과 젠더이론
  • 페미니즘, 젠더 이론목차페미니즘1) 페미니즘 정의2) 페미니즘의 관점3) 전통적 페미니즘 이론4) 페미니즘의 전개5) 신세대 페미니즘 이론젠더1) 젠더 연구2) 젠더 어원3) 젠더 개념의 형성4) 젠더 개념의 확산과 발전, 담론의 형성5) 젠더 이론우리사회의 젠더 이슈들1) 법과 제도를 통해 본 성적 소수자의 현황2) 또 다른 젠더의 정체성에 대해3) ‘참을 수 없는 몸의 무거움’과 거식증4) 텔레비전 속 동성애페미니즘 / 젠더 컨텐츠1) 영화 작품

  • [현대문화와사회]페미니즘과 젠더이론
  • 젠더1) 젠더 연구2) 젠더 어원3) 젠더 개념의 형성4) 젠더 개념의 확산과 발전, 담론의 형성5) 젠더 이론3. 우리 사회의 젠더 이슈들1) 법과 제도를 통해 본 성적 소수자의 현황 2) 또 다른 젠더의 정체성에 대해3) ‘참을 수 없는 몸의 무거움’과 거식증4) 텔레비전 속 동성애4. 페미니즘/젠더 콘텐츠1) 영화 작품 - 피고인, 올랜도, 컬러퍼플, 칼과 폴2) 문학 작품 - 황금 노트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3) 예술 작품 - 당신의 몸은 전쟁터다, 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