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사업명

(2) 사업의 개요

(3) 사업의 필요성

(4) 사업의 이론적 또는 실증적 근거나 모델, 선행연구 고찰

(5) 사업 수행 기간 :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6) 사업 대상 및 인원수
(7) 사업 목적 및 목표

(8) 사업의 논리모델
(9) 세부사업내용
(10) 사업 수행 일정
(11) 논리모델에 기반 한 사업 평가 계획
(12) 사업 수행인력(인원, 경험과 역량, 필요훈련, 기본자격 등)
(13) 프로그램 홍보 및 자원 활용 계획
(14) 예산수립계획(인건비, 사업비, 관리운영비 등)
(15) 기대효과

* 참고자료

<첨부자료1>
<첨부자료2>
<첨부자료3>
<첨부자료4>
<첨부자료5>

본문내용
(2) 사업의 개요
‘최근 3년간 초ㆍ 중ㆍ고등학교폭력심의건수’에 따르면, 서울시내 각 학교의 청소년 폭행에 대한 자체 심의건수는 초등학생이 24건, 중학생 1,316건, 고등학생 385건으로 중학생이 주요 폭력행위자였다. '통계로 본 서울교육 2010'에 따르면 중학교에서 학교폭력 사건으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안건이 상정된 횟수는 총 1322건으로 학교당 3.5건으로 나타났고 북부교육청(도봉·노원구) 4.51건 서울에서 세 번째로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노원구 중학생 중 6개월간 매주 토요일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폭력으로 인한 낮은 자아 존중감, 사람에 대한 공포, 학교 부적응문제를 청소년수련관 안에서 개별심리검사, 집단미술치료, 긍정적 지지체계형성, 영상제작, 강점 찾기를 통해 피해학생의 자아 존중감 향상, 사람에 대한 공포 해결, 학교 적응력 향상을 시키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 발생하는 협박, 폭행, 추행, 집단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박영아(한나라당) 의원이 교과부로부터 제출받은 '2009 학교폭력 유형별 가해자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3월부터 1년 동안 중학생 폭력사건은 2천445건으로 전체 3천749건의 65.2%를 차지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고등학생 1천232건 32.9%에 2배에 달하는 수치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659323 노컷뉴스 2010.12.12 / 2011.06.10 내려받음
.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피해를 당하는 개인적인 요인으로 ‘친구가 적을 경우’가 66명(30.3%), ‘지나치게 민감하고 소심한 성격일 경우’가 33명(15.1%), ‘자신의 의견을 잘 주장하지 못할 경우’가 28명(12.8%),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일 경우’가 24명(11.0%), ‘신체적으로 힘이 약할 경우’가 24명(11.0%), ‘특이한 행동이나 외모일 경우’가 19명(8.7%), ‘이기적인 성격일 경우’가 14명(6.4%), ‘신체적 결함이 있을 경우’가 6명(2.8%)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피해학생의 경우는 대인관계기술과 사회성 부족으로 친구가 적거
참고문헌
* 참고자료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659323 노컷뉴스 2010.12.12 / 2011.06.10 내려받음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행동적 학교적응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Ⅱ) 송정아 한국청소년복지학회[2001]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교사인식을 중심으로 ; 백동현
서울교육통계분석 자료집(2010)
노원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평화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삼성복지재단 2010년 우수사례집, 반포종합사회복지관
백동현(2007.8),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행동적 학교적응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Ⅱ) 송정아 한국청소년복지학회[2001]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 서울통계자료실
노원구 홈페이지 - 노원통계연보
노원구 중학교 수와 학교당 폭력 발생 건수를 곱한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 목차Ⅰ. 서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3. 정의1) 학교사회사업2) 집단 따돌림4. 이론적 배경1) 청소년기의 특징2) 따돌림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5. 연구대상자의 문제Ⅱ. 본론1. 도봉중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3. 성덕여자고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육표-1 학교 급별 학급당 평균 학생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학교적응 - 53.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7제 2절 빈곤지역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 9제 3장 연구방법 10제 1절 연구문제 10제 2절 조사개요 101. 조사대상 102. 조사방법

  • [아동복지론] 청소년 쉼터
  • 청소년 쉼터란 무엇인가1. 청소년 쉼터란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중단기 일시보호시설로서, 입소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심리, 의료, 법률적 지원과 학업지원 및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 내 여러 사회적 지원과의 연결 및 조정 등의 통합지원을 통해 상처입고 소외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보호 하에 심리적 신체적 피해를 치유하고 새로운 삶과 자립을 준비하는 공동체 생활공간이며 아동학대, 아동유기, 성폭력, 가정폭력, 가족문제, 학교부

  • [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 형성 및 과업 달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치유/재활 프로그램 운영2009. 10. 11ㆍ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치유/재활 프로그램 종결2010. 01. 20ㆍ‘10 청소년지킴이대상 시상식 및 음악회 개최2010. 05. 25ㆍ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차량(카운티) 선정2010. 06. 03ㆍ학교폭력관련 상담 전화 운영(1588-8293)2010. 05. 25ㆍ‘00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주최 프로그램 공모전 대상 수상(청소년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2010. 07. 23ㆍ수호천사 모집 운동 캠패인2010. 09. 30ㆍ청소년유공단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