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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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내 소수민족 현황과 중국 정부의 정책
2.1.1. 중국 소수민족의 인구와 분포
1) 중국 소수민족의 인구 현황과 특징
2) 중국 소수민족의 지역별 분포
2.1.2. 중국 정부의 정책 전개과정
1) 1949년 건국 이전
2) 건국 초기의 소수민족 정책 정립기
3) 소수민족 정책 혼란기
4) 소수민족 정책 회복 및 재정립기
2.1.3.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 정책

2.2. 소수민족문제의 오늘
2.2.1, 티베트족
1) 역사
2) 중국과 티베트 간의 입장 차이
3) 2008년 티베트 독립 시위와 최근 상황
2.2.2. 위구르족
1) 역사 및 갈등 양상
2) 대립의 원인
2.2.3. 조선족
1) 역사
2) 현황
3) 중국 정부의 인식
4) 한국과의 관계

3. 결론
본문내용
- 소수민족간부의 양성 위의 책, pp.125-131.

중국 정부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민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 지역의 실정과 문화를 잘 아는 소수민족 출신의 민족 간부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소수민족간부를 활용할 경우, 언어, 문자, 풍습 차이에 따른 행정 착오나 정책 실패를 줄일 수 있고, 그 지역 소수민족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정책의 시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책에 대한 소수민족의 우호적인 반응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족 지구에 대한 사회주의 혁명의 진행과 사회주의 건설에도 유리하며, 전 국토의 60퍼센트를 점유하고 있는 소수민족의 현대화를 조속히 추진하여 4개 현대화의 결실을 맺고자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민족 간부의 효용성은 높게 평가된다.
이러한 소수민족간부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투철한 사회주의 혁명 의식을 가진 ‘혁명화’된 사람이다. 둘째는 젊고 패기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과학기술이나 경영능력 등을 갖춘 ‘지식화’된 사람이다. 넷째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화’된 사람이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자질을 갖춘 소수민족 간부들의 양성을 위해 각급 민족학원을 설립하는 등 교육기관을 확대하고,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충, 고급 교육의 문호를 낮추는 등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수민족 출신의 간부는 소수에 불과하며, 소수민족 집단의 낮은 학력, 낙후성, 반한 감정, 차별 등은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 교육과 문화 정책 위의 책, pp.142-144.

소수민족들은 대부분 경제, 문화 등 전반적인 면에서 낙후되어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낙후성을 중국 근대화 노력과 민족 단결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우선, 소수민족에 대한 교육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각종 민족 학교의 정비에 나서고 있다. 초급교육의 확대를 통해 기본적인 교육 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학제를 시행해 전문교육의 기회 또한 넓혀나가고 있다. 또한 고등교육 기관에 입학 시 입학 조건 등을 완화하거나, 민족반이나 예과반을 별도로 설치하여 학습에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있는 소수민족 지역의 각 특성을 살린 과학 연구 사업의 발전을 지원한다. 농업지구, 목초지구, 임업지구 등 지역의 특성에 따라 영농방법 등을 달리 보급하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술교육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각 지에 의료 및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시설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소수민족 문화, 예를 들어 전통적인 민족 음악, 미술, 체육, 무도 등을 발전시키기 위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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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남, 몽골인들 왜 그토록 중국에 분노하나, 아시아투데이, 2011-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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