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대상 및 목표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자기효능감

2) CAP+

3) Holland 이론 및 적성 탐색 검사

4) Job Shadowing

2. 프로그램 진행 절차 및 내용

1) 프로그램 진행 절차

2) 프로그램 내용

① 자기 이해를 위한 CAP+실시

② 직업에 대한 이해 및 체험

③ 진로 탐색 검사 실시

④ 개별 진로 상담 실시 및 마무리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Job Shadowing
신미진․유형근․조용선은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Job Shadowing을 ‘학생들이 일터에서 일정시간을 보내면서, 직업인들이 하는 일을 관찰하며 질문을 주고받고, 적절한 현장 관련 활동을 체험하는 개인적인 직업 체험 활동’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신미진․유형근․조용선,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진로교육연구』 Vol.21 No.1, 한국진로교육학회, 2008년, 44쪽.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식은 인턴쉽, 현장견학, 직업안내이다. 그 중 인턴쉽은 직업 현장을 제공하는 기업체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크므로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후에 경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장 견학은 직업 현장을 통솔 하에 견학하는 것이며, 직업안내는 현장 견학과 유사하지만 좀 더 심도 깊은 방식이다. 이 방식은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일하는 모습을 장시간 관찰하기 때문에 직업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이 잘 알지 못하거나 사회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직업에 대한 편견을 없앨 수 있고,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시킬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 탐색이 가능하고, 진로 계획과 진로 목표를 세우는 데에 있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진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는 현장견학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프로그램 진행 절차 및 내용
1) 프로그램 진행 절차
참가자는 36명으로 한다. 고등학교 재학 중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매주 일요일에 3시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Job Shadowing은 체험하는 직업에 따라서 프로그램 시간을 정한다. 한 주에 한 유형을 선택하여 총 6 유형의 대표 직업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한 주에 1회기씩 총 17회기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자기 이해를 위한 CAP+ 실시, 직업에 대한 이해 및 체험, 진로 탐색 검사 실시, 개별 진로 상담 및 마무리로 구성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권이종․김용구, 『청소년 이해론』, 교육과학사, 2007년.
김봉환․이제경․유현실․황매향․공윤정․손진희․강혜영․김지현․유정이․임은미․손은령 공저, 『진로상담이론』, 학지사, 2010년.
천성문․박명숙․박순득․박원모․이영순․전은주․정봉희 공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1년.

김성범, 「비행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의사결정유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년.
김혜래․이혜원, 「학교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비행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Vol.23 No.-, 한국아동복지학회, 2007년, 33-63쪽.
박소연, 「청년층 직업 지도 프로그램(CAP)이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진로정체감, 진로자기평가에 미치는 효과의 성별, 연령별 차이」,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년.
박형서․공인규, 「Holland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Vol.23 No.3, 한국진로교육학회, 2010년, 123-140쪽.
신미진, 「직업체험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년.
신미진․유형근․조용선,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진로교육연구』 Vol.21 No.1, 한국진로교육학회, 2008년, 39-57쪽.
양종국,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들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Vol.17 No.2, 한국진로교육학회, 2004년, 92-105쪽.
조성심․주석진,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진로교육연구』 Vol.23 No.3, 한국진로교육학회, 2010년, 47-64쪽.

워크넷 (http://www.work.go.kr/)
한국 잡 월드 (http://www.koreajobworld.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
  • 탐색을 목표로 삼았으며, 부모-자녀간의 진로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둘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화해의 길을 모색해 보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삼고, 최종적으로 참가자들의 갈등조절역량을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부모와 청소년과의 진로관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청소년 자신의 진로관을 확립하여 갈등조절역량향상의 목적

  • 교육인류학 내가 생각하는 혁신학교의 기준과 모란 여고의 사례
  •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시작을 할 수 있고, 그러한 노력을 아이들은 받아들이고 따라가거나, 의견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사소해 보이지만 절대 사소하지 않은 이러한 ‘건강한 관계’ 라는 중요하고 무거운 차이에 집중하여 나는 모란여고가 혁신학교로써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건강한 관계’ 가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이들과 부모에게 있어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와 역사,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및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진로교육 또는 진로지도는 진학지도와 취업지도의 상위 개념이다. 진로교육은 모든 학생들의 장래에 행복한 삶을 순조롭게 이루기 위한 개인능력 또는 잠재 가능성의 토대 위에 생산적이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하는데 보다 밀접하게 관련되고 공헌된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진로교육은 진로에 초점을 둔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초중고등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질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산업기관, 기업

  • 연구계획서 대학생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상담전략
  • 학생들을 돕기 위한 차별화된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진로문제 유형별 상담 전략은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된다.황매향(2011)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상담실을 찾는 학생들과 상담을 하면서, 자신의 꿈을 일치감치 포기하고 해야 하는 것들에 매달려 힘겨워하는 학생들의 꿈을 되찾아 주고 좀 더 신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진로상담은 필수라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 취업 및 경력개발과를 운영하면서

  •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갈등완화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
  •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목표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청소년들에게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각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기초로 자아정체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을 통해서 진로발달을 촉진하여 미래의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2) 프로그램 내용3) 현행 프로그램 비판① 위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의 진로 미결정 상태나 진로발달 과정 중의 문제점을 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