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한국 및 중국 대학생들의 정치신뢰 차이에 대한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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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 및 가설 검토
1. 대인 신뢰와 정부 신뢰

2. 지역적·경제적 배경과 정부신뢰

3. 미디어의 종류 및 노출 정도와 정부신뢰

4. 행정 서비스와 정부신뢰

5. 샘플링

Ⅲ.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검증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행정 서비스와 정부신뢰

Gamson은 정부신뢰의 대상을 공직자, 정권의 정치제도, 정권의 공공철학, 그리고 정치공동체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이것들을 계층적 수준으로 이룬다고 한다(Gamson. W. A., 1968). 이 4가지 중에서 계층적 수준의 처음에 해당하는 '공직자'가 제일 기본적이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처음의 수준에서 시작하여 정부의 신뢰에 대한 태도가 일반화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관료인 공무원의 역할은 선진국처럼 제도화가 잘 구비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더욱 중요해 진다. 그들은 제도가 자기들에게 불리하거나 불편하다고 여기면 언제든지 형식적으로 내용적으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뢰에는 신뢰하는 단위 즉 신뢰자와 신뢰받는 단위 즉 피신뢰자가 있는데, 여기서 정부란 입법, 사법, 행정을 포괄하지만,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정부는 행정부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공직을 차지하고 정부의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공무원들의 모습이 시민들에게는 정부의 모습으로 다가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행정 및 공무원이 국민에게 유의하도록 행정을 수행하고 전문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국민의 신뢰가 높아진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이헌수, 1999).

가설 5 :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는 정부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중국 대학생과 한국 대학생들의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차이가 정부에 대한 신뢰도의 차이의 요인으로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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