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Albert Bandura의 관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 론

1.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 Albert Bandura의 생애와 사상



Ⅱ . 본 론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관찰학습에 대한 개념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본 관찰학습)
4. Bandurad의 관찰학습의 개념
5. Bandura의 실험 (보보인형 연구)
6. Bandura의 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 4단계(A-R-P-M)


Ⅲ . 결 론

7. 평가
7-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한계점
7-2. 느낀점

본문내용
1) 주의집중 과정(Attentional processes)
관찰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TV를 보다가 어떤 가수가 나와서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자신의 괜찮다고 느끼게 되면 다음에 그 가수가 나왔을 때는 더 주의 깊게 보게 되는 경우 같은 것이다.

무엇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가 하는 것은 관찰자에 따라 다르다.
주의집중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여러 가지 이나 반두라는 그 중에서도 교재유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자주 접하는 사람이나 집단 성원의 행동을 더 많이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것이다.

예들 들면, 어린아이들의 경우 자기 엄마나 아빠 또는 형제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좀 더 나이가 많은 경우는 인기 있는 친구, 가수 또는 만화 주인공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자아이들이 인형놀이를 할 때나 소꿉놀이를 할 때 머리 위에 스카프를 쓰고 엄마의 모습을 흉내 내기도 하며 논다. 아빠가 된 남자아이는 소꿉놀이를 할 때는 으레 밤늦게 들어와 술주정하는 모습부터 흉내 낸다. 초등학교 1,2학년 정도의 아이들은 학교놀이를 즐겨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선생님이 쓰는 말이나 버릇 등을 그대로 흉내 내곤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점과 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교사의 행동도 상당한 관찰과 모방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폭력 서클에 가담한 학생과 교회에 다니는 학생 간에 관찰과 모방의 질이 크게 다를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관찰자 자신의 특성도 주의집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주의집중 자체가 선택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50:43)
회원 추천자료
  • Albert Bandura(192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분석
  • Albert Bandura(1925∼ )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Albert Bandura(1925∼ )는 그의 책(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적 관찰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써 형성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TV에서 방영된 새 동요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낸 소꿉놀이를 할 때 아무런 강

  • [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학습분석(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1980년에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 1999년에 손다이크상, 2004년에 심리학상 등을 수상했다.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 모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하게 됨으로써 많은 것을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조 발표 레포트발표날짜 : 2007. 11. 27목차Ⅰ 서론 3Ⅱ 본론 41. Albert Bandura 의 생애 42. 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52.1 인간관 2.2 기본가정 차이점 3.사회적 인지 이론 - 63.1 상호 결정론3.2 관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반두라 이론의 평가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반두라 이론의 평가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생애II. 주요 개념1. 모델링2. 자기조정3.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1) 자기강화2) 자기효능감4. 상호결정론설5. 관찰학습1) 주의집중 단계2) 보존 단계3) 운동재생 단계4) 동기화 단계III. 반두라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확장이긴 하나 인지능력을 고

  •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개념,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단계,내용,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실제
  • 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동향Ⅳ.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인지과정1. 기본 가정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Ⅴ.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단계1. 주의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강화와 동기과정Ⅵ.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내용Ⅶ.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실제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반두라(Albert Bandura : 19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