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원능력개발평가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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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배경

2)목적

2.본론

1. 교사 능력 향상

1) 교사의 능력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지표

2) 교사의 자기 성찰의 기회

3)맞춤형 연수제공

2. 의사소통의 창구

3. 학교 문화의 변화

1)교사와 학생 간 수평적 관계로의 변화 필요

2) 무 평가의 교직사회의 변화 필요

3. 결론


본문내용
위 두 표는 각각 근무평정과 교원 평가의 평가 항목을 나타낸 것이다. 두 표를 비교해 보면, <표-1>의 근무 평정제도는 5개 항목만으로 교사를 평가하고 있는데 반해 교원 평가는 각 평가 대상마다 최대 18개의 지표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평가 지표가 근무 평정에 비해 더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원 평가의 평가지표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평가 지표는 크게 교수법에 관련된 ‘교육과정 이해 및 교수’, ‘수업의 진행’ 등과 생활지도 능력과 관련된 ‘개인문제의 파악 및 창의·인성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구체화 되고 세분화 된 평가지표들은 교사가 더욱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자신의 학습지도 능력과 생활 지도 능력의 현 상황과 가지고 가야할 장점, 버려야할 단점을 파악하기에 용이할 것이다. 그리고 결국 교원 평가는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어떤 방향으로 개발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지표를 마련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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