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브라질의 파비오 호사 -농촌에 전기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 론

◆ 본 론

1) 파비오 호사의 사업

2) 사회적 기업가의 조건

3) 인적네트워크

4) 경영조직론적 접근

① ‘민츠버그’의 다섯 가지 조직 유형 중 ‘기업가 조직’(초기)

② 조직구조의 설계대안 중 ‘사업별 부서화’

③ 생태적 변화의 과정(조직군 생태학 모델)

◆ 결 론(사회적 기업의 시사점과 해결방안)

① 사회적 기업의 시사점

② 사회적 기업의 한계점

③ 해결방안


본문내용
1) 파비오 호사의 사업

파비오 호사의 사업들을 그 특성과 시기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1982년 브라질의 22세 청년 파비오 호사는 대학에서 농업공학을 전공하고, 갓 졸업한 뒤 가난한 농민들에게 전기를 공급할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한다. 특히 파오마레스는 벼농사를 짓기에 적합한 토질을 지녔지만 농민들이 농사를 짓는 데는 큰 걸림돌이 있었다. 농사를 위해서는 많은 물이 필요한데 부유한 지주들이 댐과 관개수로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이용료를 매우 높게 부과해서 빈농들의 소득은 굉장히 저조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던 호사는, 한 책에서 지하수가 지층 압력에 의해 솟아오르는 ‘자분정’을 알게 되었고 땅에서 물을 뽑아내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전기를 이용하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당시 지방 전력화 사업이 브라질에는 없었다. 한 지방의 농지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격은 어마어마했고, 브라질에서는 2500만 명이 전기 없이 살고 있었다. 파오마레스 지역의 70%인 9000여 명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렇게 고심하고 있던 찰나 어느날 우연히 뉴스에서 브라질 아마라우란 교수가 저려함 지방전력체제는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즉시 이를 아제베두 시장에게 찾아가 도움을 청하게 되고 시장은 이를 받아들이고 호사를 지원한다. 호사는 값싼 전기만 있으면 가난한 농부들이 우물을 파고 논에 물을 댈 수 있다고 생각했고 부유층의 횡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호사는 아마라우 교수의 비법을 전해 듣고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정]GE의 동기부여와 잭 웰치의 리더쉽 및 경영분석
  • 호사 문제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의식과 평등감 그리고 개방적 행동을 개발하여 이를 모든 구성원들의 공유 가치로 정착시켰다. 다음은 실제로 GE에서 시행된 젝 웰치 사장의 워크-아웃 사례이다.) 출처: 매경전자신문 MEET 발행일:1996년10월8일,화 http://www.daekyogra.com/case/Fbbs37.htm펜실베니아에 있는 자동차 페인팅 공장의 한 워크 아웃 미팅에서는 반복되는 재작업과 작업 지연의 원인이

  • [사회] 사회주의에 대하여..
  • 조직론), 그리고 최근에 이르기까지 합비합동시건설노선으로 변화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당건설노선은 수단 혹은 조직화의 방식에 의한 노선이다.또 당조직 사상에서도 직업적 혁명가로 구성된 전위당 노선(중앙집권적 하향식)에서 대중적 전위정당 노선(분권화의 강화 > 완전한 분권화와 완전한 중앙집중)으로 변화발전되어 왔다.이러한 변화발전의 이면에는 그 기저에 레닌적 당관에 대한 편협한 이해를 벗어나려는 치열한 노력이 반영되어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전기(五星电器) 매장은 농촌 시장을 중심으로 개점, 도시와 농촌 소비자를 동시에 사로잡겠다는 시장 전략을 펼침.□ 진출 5년만인 2011년 2월 22일, 중국 내 베스트바이(Best Buy) 9개 매장 폐점 및 상해 중국 유통본사 철수 결정○ 2011년 2월 22일, 경영난을 견디다 못해, 중국 내 베스트바이 9개 매장 폐점 및 상해 중국 유통본사 철수를 결정, 내부 재정비 돌입 후 강소오성전기로 승부수 띄우겠다는 입장임. - 쑤닝 SUNING(苏宁电器), 궈메이 GOME(国美电器) 등

  • [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전략적제휴 과제와 전망
  • 경영진에 대한 우호적 지분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97년 이전 기아자동차의 경우도 포드 10%, 마쓰다 8%, 이토추상사 2% 등 제휴선이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경영에는 개입하지 않았다.종합적으로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가 전면적인 전략적 제휴를 맺으면서 자본제휴로 신뢰도를 높이고, 일차적으로는 소형승용차와 대형상용차의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해나가는 형태이다. 그밖에 자연스럽게 부품 부문의 상호 글로벌 소싱 확대, 그리고

  • [마케팅관리]가격파괴와 신유통
  • 경영을 해 왔던 데 반해, 신유통 업태들은 체인화를 통해서 성장을 추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 냄으로써 원가의 절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미국의 얘를 살펴보면 할인점과 대중 양판점의 도입에 있어서 이러한 업태들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었던 이유가 주로 그 체인화에 있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특히 대중 양판점에 있어서는 최초에 시어즈에서 대중 양판점을 시작할 때에 기존의 백화점들이 담합하여 제조업체들을 위협하여 시어즈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