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브라질의 파비오 호사 -농촌에 전기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서 론
◆ 본 론
1) 파비오 호사의 사업
2) 사회적 기업가의 조건
3) 인적네트워크
4) 경영조직론적 접근
① ‘민츠버그’의 다섯 가지 조직 유형 중 ‘기업가 조직’(초기)
② 조직구조의 설계대안 중 ‘사업별 부서화’
③ 생태적 변화의 과정(조직군 생태학 모델)
◆ 결 론(사회적 기업의 시사점과 해결방안)
① 사회적 기업의 시사점
② 사회적 기업의 한계점
③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파비오 호사의 사업
파비오 호사의 사업들을 그 특성과 시기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1982년 브라질의 22세 청년 파비오 호사는 대학에서 농업공학을 전공하고, 갓 졸업한 뒤 가난한 농민들에게 전기를 공급할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한다. 특히 파오마레스는 벼농사를 짓기에 적합한 토질을 지녔지만 농민들이 농사를 짓는 데는 큰 걸림돌이 있었다. 농사를 위해서는 많은 물이 필요한데 부유한 지주들이 댐과 관개수로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이용료를 매우 높게 부과해서 빈농들의 소득은 굉장히 저조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던 호사는, 한 책에서 지하수가 지층 압력에 의해 솟아오르는 ‘자분정’을 알게 되었고 땅에서 물을 뽑아내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전기를 이용하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당시 지방 전력화 사업이 브라질에는 없었다. 한 지방의 농지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격은 어마어마했고, 브라질에서는 2500만 명이 전기 없이 살고 있었다. 파오마레스 지역의 70%인 9000여 명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렇게 고심하고 있던 찰나 어느날 우연히 뉴스에서 브라질 아마라우란 교수가 저려함 지방전력체제는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즉시 이를 아제베두 시장에게 찾아가 도움을 청하게 되고 시장은 이를 받아들이고 호사를 지원한다. 호사는 값싼 전기만 있으면 가난한 농부들이 우물을 파고 논에 물을 댈 수 있다고 생각했고 부유층의 횡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호사는 아마라우 교수의 비법을 전해 듣고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