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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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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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마케팅의 정의
ⅱ. 조직 선택이유
Ⅱ. 본론
ⅰ. 홈플러스
1. 홈플러스 개요
2. 홈플러스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고객서비스 전략
6) 광고전략
7) 마케팅 사례
ⅱ. 이마트
1. 이마트 개요
2.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고객서비스전략
6) 마케팅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2. 홈플러스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1) 제품전략
홈플러스 자체브랜드의 효과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1000여 가지의 PB제품이 매출의 10%를 넘어섰다. 유명브랜드 상품보다 2~3배의 매출을 올리는 PB도 10여 가지다. 쌀, 달걀, 프라이팬, 복사지 등 홈플러스 생필품과 의류PB 스프링클러, 이지클래식, 라이프웨이가 있다. 홈플러스는 달걀, 우유, 프라이팬 등의 '생필품'과 '의류' PB로 나누어지는데, 생필품에는 고객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할인점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홈플러스 우유, 홈플러스 달걀’ 등과 같은 자체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굿존(홈플러스 알 뜰) ' '베터존(홈플러스)' ' 베스트존(홈플러스 프리미엄)'으로 품질 세분화전략을 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모두 동종업계 최저가를 지향한다. 한편, 한탄강 상류의 맑은 물로 재배된 홈플러스 철원특미는 2001년 출시이후 부동의 매출 1위 상품이며, 저온살균우유는 파스퇴르가 제조한 고급 PB상품. 홈플러스 화장지도 업계1위인 유한킴벌리제품을 제치고 화장지 매출의 30%를 기록하고 있다.
2) 가격전략
(1) 매일 최저가격 두 배 보상제 : 홈플러스에서 구입한 상품이 동일 상권 내(반경 5km 이내)다른 점포에서 판매하는 소매가격보다 비쌀 경우, 그 차액을 두 배로 보상해 주는 제도이다. 비교가 가능한 동일브랜드, 동일규격의 상품에 한하며, 다른 점포의 수량 한정 상품, 행사상품, 명절상품, 통신판매,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은 제외된다. 홈플러스 구입일 기준 열흘을 전후해서 발행된 다른 점포 영수증 또는 광고 전단지를 홈플러스 영수증과 함께 가져오면 언제든지 그 차액의 두 배를 보상한다.
(2) 품질 만족제 : 이미 구입한 상품이라도 고객이 만족하지 못할 경우 교환 또는 환불해 주는 제도.
(3) 계산착오 보상제 : 직원의 실수로 계산서상의 착오가 발생 시 다시 계산하여 정산하고 홈플러스 상품권 5천원을 지급한다.
(4) 배달 책임제 : 매장 내에서 배달을 신청한 경우에 한하여 직원의 실수로 배달에 지연, 파손 등의 문제가 생겼을 때 홈플러스 상품권 2만원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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