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한진택배의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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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한진 택배 서비스 소개
4. 택배 산업 현황

<본론>
5. 서비스 문제점 분석
6. 서비스 문제점 확인

<결론>
7. 인적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방안
8. 분실/파손 제품에 대한 예방 방안
9. 기타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고) 시사 서울 2010년 1월 29일
한진택배 "서비스 불만은 택배기사 인품 탓"
소비자원 서비스만족도 평가에 "로젠택배와 비교 불쾌" 반응…그러다 큰코다칠라~
한국소비자원의 택배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이승신 교수팀이 각 사 별로 100명씩 총 400명의 서비스 이용 경험자를 상대로 △접근 용이성 △가격 만족도 △서비스 완성도 △인적 서비스 △고객 신뢰도 등 5개 부문에 대해 조사가 진행됐다.
조사 대상 업체 선정은 매출성장률 기준 상위 4개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택배사별 취급물량은 고려되지 않았다.
<중략>
반면 한진택배는 무게대비 가격에서만 2위를 기록하고 나머지 3개 항목에서는 모두 최하위를 기록하면서 전체 꼴찌에 자리 잡았다.
‘서비스 완성도’에서는 우체국택배가 전체 항목에서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한진택배가 전체 항목에서 4위를 차지한 가운데 양사의 점수 차이는 7.4에 달했다.
‘인적 서비스’ 항목에서도 우체국택배가 전체 항목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친절성과 전문성에서는 한진택배가 대한통운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3위를 기록했지만 정확한 답변과 사고처리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해 전체합계에서 최하위를 차지했다.
마지막 ‘고객 신뢰도’ 항목에서도 우체국택배가 전체 항목 1위로 압도적 우위를 보인 가운데, 한진택배는 전체항목 최하위로 압도적 꼴찌를 차지했다.
소비자원 만족도 최하위 평가에 “택배기사 인품 문제” 답변
이번 조사에 대한 한진의 공식입장은 "쓴소리를 달게 받아 앞으로 잘 하겠습니다"가 아니라 "조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번 조사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한진 홍보팀 관계자가 보인 첫 반응은 “학술적 가치가 없는 잘못된 논문”이라는 것이었고, 이어서 “각 지역을 담당한 택배기사의 인품에 따라 서비스 만족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류의 조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답변이 나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대한통운 http://www.korex.co.kr/
현대택배 http://www.hyundaiexpress.com/
CJ택배 http://www.cjgls.com/
로젠택배 http://d2d.ilogen.com/
우체국택배 http://parcel.epost.go.kr/
물류산업신문 http://www.elogis.biz/
한진 http://www.hanjin.co.kr/
한진택배 http://hanex.hanjin.co.kr/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내일신물 http://www.naeil.com/
시사서울 http://www.sisaseoul.com/
T-Gate 택배서비스 만족도 비교,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이승신
국회도서관 한국 물류기업의 국제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나정호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박동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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