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세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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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 N D E X-


1. 맥도날드 회사현황
(1) 회사개요
(2) 주요연혁


2. 맥도날드의 기업적 특성 (QSC&V)
(1)품질(Quality)
(2)서비스(Service)
(3)청결(Cleanliness)
(4)가치(Value)
(5)햄버거대학


3. 맥도날드의 세계화 전략
(1) 세계적인 강력한 브랜드파워
(2) 세계화 패러다임 ‘맥월드’
(3) 세계화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


4.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1)세계화 전략에 병행한 철저한 ‘지방화와 현지화 전략’
(2)현지 사회사업을 위한 기업이미지 제고전략
(3)현지에 맞춰 차별화된 제품


5. 맥도날드의 성공 및 실패사례
(1)성공사례 - 일본의 보너스제도
(2)실패사례 -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실패한 경우들.


6. 느낀점


본문내용
- 1 -
2. 맥도날드의 기업적 특성 (QSC&V)
QSC&V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이른바 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신이 아직까지 맥도날드를 다른 곳과 구분 짓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맥도날드의 실천력 때문이다.

(1).품 질(Quality)
우수한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품질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또한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낼 수 있도록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한다.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2).서비스(Service)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의 제공이다. 이는 웃는 얼굴로 사업을 해야 번창한 다는 신조 아래 맥도날드는 종업원들에게 '웃음을 유지할 것(Keep Smile)을 강조하고 있다. 더 효과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웃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비스는 스마일이고 스마일은 서비스이다"라는 문구를 통해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주문 즉시 음식을 제공하는 신속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맥도날드는 고용인과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성공의 열쇠로 생각하고 이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3).청결(Cleanliness)
맥도날드는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쓰레기통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하고, 여러 곳에 설치하였다. 종업원은 음식 조리시는 물론 주방에 들어서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되어있으며, AMH (Anti-Microbial Handwash)라는 소독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하고, 작은 나사 하나까지도 깨끗하게 닦아 완전히 건조시키는 작업을 매일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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