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I N D E X-
1. 맥도날드 회사현황
(1) 회사개요
(2) 주요연혁
2. 맥도날드의 기업적 특성 (QSC&V)
(1)품질(Quality)
(2)서비스(Service)
(3)청결(Cleanliness)
(4)가치(Value)
(5)햄버거대학
3. 맥도날드의 세계화 전략
(1) 세계적인 강력한 브랜드파워
(2) 세계화 패러다임 ‘맥월드’
(3) 세계화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
4.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1)세계화 전략에 병행한 철저한 ‘지방화와 현지화 전략’
(2)현지 사회사업을 위한 기업이미지 제고전략
(3)현지에 맞춰 차별화된 제품
5. 맥도날드의 성공 및 실패사례
(1)성공사례 - 일본의 보너스제도
(2)실패사례 -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실패한 경우들.
6. 느낀점
- 본문내용
-
- 1 -
2. 맥도날드의 기업적 특성 (QSC&V)
QSC&V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이른바 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신이 아직까지 맥도날드를 다른 곳과 구분 짓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맥도날드의 실천력 때문이다.
(1).품 질(Quality)
우수한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품질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또한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낼 수 있도록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한다.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2).서비스(Service)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의 제공이다. 이는 웃는 얼굴로 사업을 해야 번창한 다는 신조 아래 맥도날드는 종업원들에게 '웃음을 유지할 것(Keep Smile)을 강조하고 있다. 더 효과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웃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비스는 스마일이고 스마일은 서비스이다"라는 문구를 통해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주문 즉시 음식을 제공하는 신속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맥도날드는 고용인과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성공의 열쇠로 생각하고 이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3).청결(Cleanliness)
맥도날드는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쓰레기통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하고, 여러 곳에 설치하였다. 종업원은 음식 조리시는 물론 주방에 들어서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되어있으며, AMH (Anti-Microbial Handwash)라는 소독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하고, 작은 나사 하나까지도 깨끗하게 닦아 완전히 건조시키는 작업을 매일 거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