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놀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프뢰벨의 유아교육 철학과 놀이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특징

2. 프뢰벨 유아교육이론의 사상

(1) 놀이 이론
1) 자기 활동의 원리
2) 놀이의 중요성
3) 놀이의 상징적 의미

(2) 프뢰벨의 유아관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유아를 보고 관찰하라. 거기에 바로 답이 있을 것이다’(Frӧbel, 1826).

프뢰벨은 그의 첫 저서인 「인간의 교육(1826)」은 그가 페스탈로찌의 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을 관찰하였던 것이 바탕이 되었으며, 그의 주장대로 교육실천의 기본사상의 시작을 아이들을 관찰함에서 출발하였다. 이 자료는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특징
참고문헌
이상욱.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서울: 양서원. 2009.
이정학.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의 놀이론. 움직임의 철학, 2008.
정선아. 프뢰벨 ‘아동중심(child-centered)' . 유아교육연구, 2004.
곽노의, 이명환역.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누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프뢰벨은 칸트, 피히테, 쉐링 등에 의해 덕일 철학의 고조된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였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다분히 미묘한 신비주의적 경향을 띄고 있으며, 그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이 상징적이고 형이상학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낭만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낭만주의 자들이 추구한 내부에로의 길은 프푀벨에게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그가 어린이들을 위하여 제작한 놀이감을 보면 프뢰벨이 얼마나

  • [교육학] 일의 교육적 가치 변화와 그 교육철학적 쟁점
  • 교육적 가치 변화 과정에서 놀이, 노동 등의 의미도 포함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일이란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노동의 교육적 가치와 역사적 고찰 고대 그리스 시대는 노예와 자유인으로 구성되었고, 자유인은 노예의 노동에 의존해 여가를 즐기며 생산 활동이나 직업과 무관한 교양 교육1)을 받았다. 이러한 계층 사회의 이분적 구조와 자유교육은 철학자들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당화되었다. 그 사회에서 교육과 철학은

  • 프뢰젤과 듀어가 보육에 미친 영향
  •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프뢰벨은 만물신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하였다. 자연스런 환경을 조성하여 이 신성을 창조적 자기 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놀이와 게임과 같은 활동으로 개인과 사회 질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은물이라는 놀이기구를 고안해 이것을 가지고 놀면서 단계에 따

  •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현대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은 20세기에 이루어진 영유아 교육 관념과 철학에 의존하는 특성에서 벗어나 유아발달에 있어서의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주목하였다. 유아가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따라 그 성장하는 모습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교사중심적인 전통적 교육방법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였고, 듀이와 몬테소리를 중심으로 교사의 교수 중심 -> 아동의 놀이 중심 및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그 교육적 지향점이 옮겨갔

  • [A+ 레포트, 아동발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 교육기관에서 무엇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림으로써 부모와 교육기관 사이의 강한 연대감,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협력의 기틀을 마련한다.(8) 학급의 구성학급은 동일연령이 대부분이며, 최근에는 혼합연령으로 구성되는 경우 증가하고 있다. 한 학급은 보통 25명 내외의 유아와 2명의 교사로 구성한다. 3년간 같은 집단이 유지되면서 가족 같은 분위기 구성된다.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