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Ⅰ. 총체적 정치학습

Ⅱ. 대화주의 정치학습

Ⅲ. 풀뿌리 정치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I. 총제적 정치학습

전통적인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내부에서는 두 가지 가능한 모형
이 있다. 하나는 기본적으로 개인주의적인 것으로 모든 사회현상은
개인의 본성에 따라 나타나는 부수적 효과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
서 개인은 사회를 창조하거나 적어도 사회에 영향을 준다. 두 번째는
사회구조들인 집단, 공동체, 사회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방향은 반대이지만 개인이 이미 사회 안에 존재하
며 자율성을 지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개인은 사회 속에 자율적으
로 존재하므로 사회적 영향력을 수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회구성주의는 이 두 관점을 모두 문제라고 본다. 개인과 사회는 이
분법적인 두 개의 구성요소가 문제인 것이다. 실세 세계에서는 결코
개인과 사회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Burr, 1995: 104).
Sarup의 다음 글을 보면 이러한 현상의 재현 양식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순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향,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선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과서구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각 학문 분야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에게 이해시켜야 할 사회 기능적 요소(정부와 관청, 가족, 생산, 분배, 교통․통신, 수송, 종교,

  •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관점,개발접근,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전제조건,장단점,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한계,과제
  •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용어를 많이 써왔다. 이들에게 그러한 결정권을 주는 이유는 그들이 전문가들이자 넓은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며, 또한 상급 지위를 가지며 많은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가정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체제의 상급자들 중에는 비전문가 출신들이 점점 많아지고, 그들은 정치적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현장에서는 이들에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라고 명시함으로서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회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그 구조 상 특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교육하려는 학교의 교과목이다.- 사회과교육은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민 교육의 한 형태임.(1) 사회과교육에 대한 여러 정의 : 오늘날의 학자들은 모두 시민교육을 사회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요, 본질이라고 보고 있다.(2) 사회과교육의 내용 구성 : 사회과교육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2. 사회과교육의 본질에 관한 5개의 모형(1) 문화유산 전달 모형 : 사회과교육은 사회에서 전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목 차-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Ⅲ. 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Ⅴ. 사회과 교실 밖의 수업방안Ⅵ. 현장의 목소리 (면담자료)Ⅶ. 마치며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어느 국가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파른 경제적 성장과 민주화의 진전, 그리고 독특한 한반도의 정치적 환경, 그리고 최근의 이데올로기 붕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