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및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2. 교육소외층 배려
3. 민주시민의 육성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 다문화교육 논쟁
3. 다문화교육의 구성 요소
4.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
5. 다문화교육 관련 용어
1) 집단간교육과 다문화교육
2) 국제이해교육과 세계교육
3) 다문화교육과 유사 개념과의 차이
4) 다민족교육

Ⅲ. 다문화교육의 목표

1. 다문화교육의 일반 목표
2.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교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최근 우리 사회는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인종, 다문화사
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
문화가정'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개념
으로, 외국인 노동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가정, 국적 취득자, 유학생, 새터민 등의 가
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인구 구성의 변화는 교육 현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초 ․ 중등학
교에 계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 수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와 함께,노동 현
장, 각급 학교, 지역 공동체에서 다인종적, 다문화적 공존과 상호 존중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 및 학교에 다양성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사회 통합의 원리를 모색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시사한다. 즉 기존 단일 문화 혹은 단일민족의 개념에
기반해 있던 사회적 관계들에 대한 반성과 개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종, 언
어, 종교를 지닌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문화적 ․인종적 다양성은 이제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115250***
    (2019.06.07 11:45: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모형설명하고 다문화교육과정의의의 유아의 다양한 측면관찰하여 일화기록작성하고 내용 설명하시오0k
  •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 바로 타일러의 모형인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 사회과교육에서 침묵을 넘어 - 재한 화교와 성소수자
  • 사회구성원의 수가 적은 것으로 파악하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사회교육과정에서 보다 다양한 소수자를 다루어야 하고 소수자는 사회에 따라 가변적인 개념임을 강조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정경미, 남상준(2013)은 대표적인 다문화국가인 캐나다의 온타리오주 사회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서 소수자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온타리오주의 교육과정에서 소수자교육은 사회교과서 전체에서 의미있는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및 특성 - 개념, 특성 다문화가족 아동의 실태 -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주민다문화가족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 – 지원방향, 대책, 현황다문화가족 아동복지서비스의 과제광주 북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조사학교사회 복지 서비스다문화가족의 아동복지서비스. 현장 조사1. 학교사회의 개념 및 목적심리 사회적 문제해결개개인의 잠재력 • 능력 최대한 발휘사회복지 실천의 전문분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첫째. 공평한 교육기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제 2 장. 본 론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