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학의 이론

Ⅰ. 고전이론

1. 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론

Ⅱ. 인간관계론

Ⅲ. 행동과학론

Ⅳ. 체제이론

Ⅴ. 해석이론

Ⅵ. 대안적 이론(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1. 비판이론
2. 포스트모더니즘
3. 페미니즘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학의 이론

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
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
행정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
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면서 체계화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것은 20세기 중반으로 교육행정 활동
이 사회적 현상으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것에 비하면 그리 길지 않은 역
사를 가지고 있다.
교육행정학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미국에서 교육행정이 하
나의 독립된 기능으로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의 교육위원회의 조직,
19세기 초의 교육감제도의 탄생 등에서 비롯되었다(성태제 외, 1997). 학문적으
로 볼 때 교육행정학은 크게 조직의 구조와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조직이론,
조직의 구성원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 개념을 조직하고 실증적 자료로 이론적
가설을 검중하여 일반화하려는 행동과학론, 이론 및 조직 구성원과 환경의 상
호작용을 강조하는 체제이론, 교육현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대안적 이론
등으로 발전되었다.

1) 고전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인간관계 접근론자들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3>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교육행정의 발달은 일반 행정이나 경영학과 병행하여 발전되었다. 교육행정은 그 자체의 독자적인 목적과 조직, 구성원, 권력구조 등의 특이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행정학이나 경영학과 같이 고전적 조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교육과학사,1999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Ⅰ.서론교육행정의 변천과학적 관리론(1910) 인간관계론(1930) 행동과학의 단계(1950) 사회체제이론의 단계(1960)Ⅱ.본론1. 과학적 관리론고전적 조직이론은 20세기 초에 발생하였다. 이 이론은 조직을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교육 행정이론은 일반 행정학이나 경영학과 같이 고전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의 단계를 거쳐 발전되었다. 이러한 이론은 단절되지 않고 연속적이며, 비록 시대가 지나갔다고 해도 강조점이나 초점이 약해질 뿐 새로운 이론과 공존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실제에 행사하고 있다.이 중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이 다른 이론에 미치는 영향

  •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교육 행정이론은 일반 행정학이나 경영학과 같이 고전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의 단계를 거쳐 발전되었다. 이러한 이론은 단절되지 않고 연속적이며, 비록 시대가 지나갔다고 해도 강조점이나 초점이 약해질 뿐 새로운 이론과 공존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실제에 행사하고 있다.이 중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이 다른 이론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