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land의 성격이론의 기원과 원리(유형) 및 가정, 이론에 대한 평가(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Holland 성격이론

1. Holland 이론의 기원

2. 주요 원리와 가정

(1) 이론의 3가지 기본적 질문
(2) 4가지 주요 가정
(3) 6가지 유형의 특징
(4) 5가지 부가적 가정

가. 일관성
나. 변별성
다. 정체성
라. 일치성
마. 계측성

3. 유형의 발달과 주요 원리

4. 이론에 대한 평가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Holland 성격이론

우리가 RIASEC 이론 혹은 Holland 이론이라고 부르는 성격이론은 J. L Ho11and(1919~2008)에 의해 주창된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직업심리학과 진로상담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 평가된다.
이 자료에서는 이론의 기원을 토대로 주요 원리와 기본 가정 등을 포함해 Holland 성격이론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Holland이론의 기원
Holland는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군대(Army)에서 3년 5개월을 복무하
면서 군인들의 직업 특성을 몇 개의 유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연구를 통해서 분류체계를 개발하였고, 미
네소타 대학교에서 서로 다른 흥미(different interests)를 가진 대학생들은
서로 다른 성격적 특성(different personalities)을 갖는다는 확신을 하게 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이론과 동일, 그 이후 4단계가 상이.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 구강기 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나누어 분석하는데, 이렇게 나누는 것은 부분들이 합해지면 전체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종들에게 적합한 이론을 정립할 것으로 목표로 했고, 실제 그러한 이론을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인간보다 단순한 행동을 보이는 동물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기를 좋아했다. 동물연구로부터 나온 결과를 인간들에게 일반화하는데, 어떤 장애도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6.행동주의 학습에 대한 잘못된 개념 (조기특수교육

  • [조직론] 개인의 성격과 가치관이 조직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개인의 성격과 가치관목 차Ⅰ. 서론 Ⅱ. 성격1. 성격의 개념 2. 성격의 이론 3. 성격의 유형 분류 1) 성격 유형 분류의 역사 2) 성격의 유형 3) 조직의 직무와 관련된 성격유형들 4. 성격과 직무 및 조직의 적합성 1) 개인 성격-직무의 적합성 2) 개인-조직의 적합성 Ⅲ. 가치관 1. 가치관의 개념 2. 가치관의 특징 3. 가치관의 중요성 4. 가치관의 유형 5. 가치관의 갈등 1) 가치관의 갈등과 사회갈등 2) 가치관 갈등의 유형 6. 가치관의 변화 7. 가치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

  • (사회학개론) 가족과 친밀한 관계 보고서
  • 유형의 발달과 그 다양성-가족 내부의 불평등-친밀한 관계 사이의 폭력-가정 폭력-이혼과 별거-가족생활에 대한 변화하는 태도-새로운 파트너 관계와 가족-전통적 결혼과 가족생활 이외의 대안적 삶의 유형3.가족과 친밀 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기능주의-페미니즘적 접근-최근의 관점결론: 가족 가치에 대한 논쟁*참고문헌기본개념 가족 형태의 다양성 ․ 20세기 후반부를 지나면서 전통적 핵가족의 우위는 그 영향력을 점차 상실 o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