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원리]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행동주의 원리

1. 장이론
2. 생애발달단계 이론

Ⅱ. 현장학습의 원리

1. 현장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
2. 현장학습 계획 수립
1) 장소의 선정
2) 계획 수립
3) 안전관리
3. 현장학습의 전개과정
1) 도입
2) 현장학습 준비
3) 현장학습활동
4) 결과보고활동
5) 적용 및 평가

Ⅲ. 문제해결의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2. 문제해결법을 위한 접근방법
1) 최소한의 접근법
2) 최대한의 접근
3) 문제해결체계 7단계
(1) 1단계: 문제인식단계
(2) 2단계: 대안 결정하기
(3) 3단계: 정보 수집하기
(4) 4단계: 대안 평가하기
(5) 5단계: 실행가능한 해결책 선택하기
(6) 6단계: 선택사항 실행하기
(7) 7던계: 결과 평가하기
3. 문제해결 학습과정
4. 문제해결법의 장단점
5. 집단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1) 문제해결 집단활동의 장단점
2) 집단활동 문제해결의 접근방법
(1) 전통적인 방법
(2) 브레인스토밍 방법
(3) 델파이 기법
(4) 여론형성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원리

1) 장이론

레윈(Lewin, 1942)은 장이론(field theory)의 모델형성과정에 대한 기초를 제공했
다. 이 모델은 두 가지 구성요소를 전제로 이루어졌으며, 그 내용은 한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특성과 자신이 처한 특수한 환경이 주어진 시간 속에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장이론의 단순화된 정의는 어떤 주어진 시간 속에서 행동(B)은 개인적 요소(P)와 환경적 요소(E)의 상호작용으로이다.
레윈이 제시한 이론을 함수관계로 나타내면 B=f (P.E)로써 표시할 수 있다.
레윈은 인간의 행동을 생활의 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어떤 변화 혹은 그 행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심리적 요소들로서 정의하였다.
그러므로 어떤 행동은 그 사람의 행위에 의해 야기된 환경적이며 심리적인 요소들 속에서의 어떠한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인간의 사고작용, 행동 그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해결해 나가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육상운동의 여러 종목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을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안ㆍ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할 경우, 학교현장에서 육상운동은 즐겁고 재미있고 유익한 단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2. 연구의 목적구기운동에서 나타나는 협동심과 팀웍의 요소들처럼 육상운동에서도 학생들이 육상운동의 학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향,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선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과서구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원리에 따라 확대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 또는 문제를 중심으로 한 탐구 또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한 내용과 방법의 통합, 생활 경험과 지식의 통합에 초점을 맞추었다. 넷째, 학년별로 내용의 핵심과 범위를 설정함으로써 학습 지도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열하였다.다섯째, 학년별 내용을 기본 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성취 수준으로서의 기본개념, 아이디어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결합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

  • [교수학습이론] 타일러 Tyler의 교육과정
  •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후속활동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종승, 1988:4)교육목표를 선정하는 일은 궁극적으로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철학에 의해서 결정될 문제라고 보고 있다. 그런데 그러한 교육목표를 추출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선택과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Tyler는 교육목표설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세 가지의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상담자는 상담 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나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나름대로의 방법을 갖고 직간접적으로 실시함으로 상당 부분 오류와 시행착오가 있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250여 방법에 이른다고 하는 상담 이론을 모두 섭렵하고 자기화하여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대표적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활동하도록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준다. 또한 한 교사와 아이들이 3년간 함께 지내기 때문에 교사 는 어린이마다 특성을 잘 알게 된다. 아이들의 발달적 요구와 관심은 변하기 때문에 각 학급의 환경은 매년 변화를 주게 되지만, 교사와 아이들의 관계성은 변치 않고 유지된다. 7) 교사의 역할 학습 과정에서 어린이와의 파트너로; 구축주의적 교육과정의 촉진자로서; 어린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전해 주는 자극자로서; 어린이들의 토의와 활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