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상담의 개념과 학교 폭력상담 매뉴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학교폭력 상담 개요

1. 학교폭력 상담이란?
2. 학교폭력 상담의 목표
3. 학교폭력 상담의 내용
1) 내담자가 피해학생과 피해학생 부모
(1) 피해학생 및 피해학생 부모의 특성
(2) 피해학생 상담
(3) 피해학생 부모 상담
2) 내담자가 가해학생 및 가해학생 부모
(1) 가해학생 및 가해학생 부모의 특성
(2) 가해학생 상담
(3) 가해학생 부모 상담

Ⅱ. 학교폭력 공통 상담 매뉴얼

1. 공통 상담과정
1) 필수 기재 사항
2) 상담의 전체 진행과정 요소
(1) 상담의 시작
(2) 문제에 관한 정보 수집
(3) 해결방안을 위한 실마리 찾기(내담자의 원함과 대처에 초점)
(4) 해결을 위한 상담자의 방안 공유 및 제시
(5) 상담종결(정리 및 사후관리를 위한 연속상담의 가능성 열어 놓기)

Ⅲ.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 매뉴얼

1. 신체폭행
1) 피해상황 구분
2) 피해 정도
2. 금품갈취
3. 집단 따돌림, 괴롭힘
4. 사이버 폭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학교폭력 상담 개요

1)학교폭력 상담이란?

학교폭력 상담은 학생들 사이에서 폭력이라는 위기상황이 발생한 후(드물
게 발생 전 예방을 위한 상담도 있다) 진행하는 위기상담이다. 현재 벌어진 폭력
상황의 해결을 위한 개입과 장기적 재발방지의 측면에서 원인이 되는 요인을
상담,지원해 주는 전반적인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피해학생의 신변
보호에서부터 피해 ․가해자에 대한 원활한 합의유도를 거쳐 대상자인 피해
학생 및 가해학생에 대한 지속적 치료상담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20班년 7월 29일 이후부터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이하 학교폭력법)
에 의해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 내 자치위원회가 소집되어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 ,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조치 및 피해 ․ 가해 학생의 분쟁조정을 결정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학교자치위원회의 역할이 현실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 발생이 가장 빈번한 중학교로 진학하기 전에 실질적인 예방에 주력하고자 하였다. 구성원은 6~8명 정도로 구성된 모둠 5~6개가 집단상담 방식으로 총 8회기에 걸쳐 수행되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슬라이드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폭력의 개념 이해, 학교폭력 피해가해방관자 학생의 입장별 이해, 대처행동에 대해 알려준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구체적인 대처 방식에 대한 팁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학교의 부적응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점을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학교부적응의 개념을 정의하고,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전반적으로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부적응의 유형과 요인을 제시하였으며, 학교부적응 실태를 통계자료와 상담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학교 부적응의 대책, 학교부적응에 대한 상담과 정보 획득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였다.I. 학교 부적응1. 학업학업문제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청소년 복지론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목차 >Ⅰ.서론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나. 학교와 관련된 예방프로그램Ⅱ.본론가.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1.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들2. 미해결된 이슈3. 개요 : 무엇이 작용 하는가나.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방안다. 한국의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라. 미국의 학교상담 전환 모형Ⅲ. 결론 및 해결

  • [아동청소년자살] 아동 및 청소년 자살의 개념과 유형 및 영향요인, 자살예방을 위한 복지실천, 자살징후 및 개입
  • 학교문제 등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청소년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부모교육이나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지원하여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3) 사후 개입청소년이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을 하게 되면 가족, 친구, 교사 등은 많은 고통의 시간을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25점).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5점).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2. 사이버 폭력이란3.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1) 맞춤형 사이버폭력예방 매뉴얼화2) 방관자에 대한 지원 및 상담3)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