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상담과 자치위원회 활동]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 청예단의 법률제정 투쟁
2.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약칭 자치위원회)의 의미
3.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와 관련된 중요 내용

Ⅱ.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1.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체계 수립
2.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
1) 치료적 개입
2) 처벌적 개입

Ⅲ.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사건 처리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사건 처리과정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중재갱비
1) 중재개입의 원칙
2) 중재개입 시 주의사항
3) 피해자 상담
4) 가해자 상담
3.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위기 개입
1) 위기개입 6단계
2) 위기개입팀 교내 구성원의 역할
3) 위기개입팀 교외 구성원의 역할

Ⅳ. 남은 과제

1. 중소도시 및 도서산간 지역에서의 ‘자치위원회’ 구성과 청소년상담실의 부족
2. 학교안정공제회의 운영 문제
3. 피해자 측의 즉각적인 징계요청 수락의 어려움
4. 관련법에 대한 학교장들의 몰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예방 및 대핵에 관한 법률

이 법률은 지난 2004년 1월 29일 공포되었고 그로부터 6개월 후 시행되었
다. 초기 법제정에서 '청예단'을 비롯한 많은 시민단체들은 '피 해청소년의
보호', '의료대책강구', '예산확보', '학생인권보호' 등의 내용을골자로하
였지만 입법과정에서 핵심적 내용들은 삭제되고 선언적 의미로서의 법률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그 내용이 비록 미미하지만 '학교폭력' 에 대한 제도적 장
치의 첫출발이라는 의미는 존재한다.

1)청예단의 법률제정 투쟁

그동안 1996년부터 사회 문제로 부각하게 된 '학교폭력 문제' 에 대하여 관
련 시민단체들의 끊임없는 요구와 해결을 주장하였다. 그중 '청소년폭력예방
재단'은 1996년,1999년,2001년 3회에 걸쳐 국회 교육위원회에 본 법률의 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실의 활성화와 전문상담교사제의 실시2) 가출 예방 교육3)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 활동 강화 ○ 목 차 4) 교내 신고체계 확립 11. 지방자치단체 및 관공서의

  • 청소년기본법 레포트
  • 및 권리보장② 청소년정책총괄조정기능을 갖는 청소년위원회 설치③ 청소년정책관계기관협의회 설치④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 설치 ⑤ 청소년특별회의 개최⑥ 청소년시설의 설치 및 운영⑦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 채용⑧ 청소년육성과 관련한 전담공무원 및 전담기구의 설치⑨ 한국청소년진흥센터 설치⑩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기관 지정⑪ 학교교육등과 연계한 청소년 활동시책 수립4. 청소년 정책의 총괄 조정1) 청소년육성행정조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기능의 향상장소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상담소, 학교, 가정 등클라이언트의 가정, 클라이언트의 거주시설, 병원, 요양원, 교도소 등구분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사례관리과정초기접수>문제사정>개입목표수립, 개입방법활용에 의한 개입>개입목표달성 후 종결, 사후관리 등 개입의 시작과 끝이 있음∙대상자발견 > 문제사정 > 개입목표수립 >개입 > 개입과정에서 모니터링과 재사정/과제평가에 의한 환류, 새로운 문제, 욕구발견 >

  • [사회문제] 학교폭력의 원인, 실태, 예방
  • 사회문제와 사회교육차 례Ⅰ. 문제제기Ⅱ. 학교폭력의 정의Ⅲ. 학교폭력의 특징Ⅳ. 학교폭력의 원인Ⅴ. 학교폭력의 실태Ⅵ. 학교폭력 예방 및 개선 대책Ⅶ. 결론Ⅰ. 문제제기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업성취와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의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들은 만성적 등교거부, 학업성적 저하,

  • [가족복지] 가족복지에 대하여
  • 역할 훈련 3-1. 부모역할의 정의 및 구성 요인 3-2. 부모역할에서의 문제 3-3.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서비스 3-4. 부모역할 훈련의 과제 Ⅴ. 가족복지의 실천분야 1. 편부모가족 1-1. 편부모가족의 개념 1-2. 편부모가족의 문제 1-3. 편부모가족에 대한 서비스현황 1-4. 편부모가족에 대한 서비스대책 2. 아내학대가족 2-1. 아내학대가족의 개념 2-2. 아내학대가족의 발생원인 2-3. 아내학대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 2-4. 아내학대가족에 대한 서비스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