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사회복지실천] 개인, 집단, 가족치료, 또래상담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Ⅰ. 개인접근방법

Ⅱ. 집단접근방법

1. 집단상담의 개념 및 목표
2. 집단상담의 치료적, 역동적 요인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원칙
4. 집단발달단계와 과업
5. 청소년 대상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1) 분노 조절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2) 사회성 기술훈련 프로그램
3) 정서문제 해결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4) 성폭력피해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5) 성폭력가해자 치료 프로그램

Ⅲ. 가족치료 접근방법

1. 청소년과 가족치료의 선택기준
1) 가족치료가 필요한 기준
2) 가족치료가 필요치 않은 기준
2. 청소년과 가족치료의 개입전략
3. 가족치료의 주요 기법

Ⅳ. 또래상담 접근방법

1. 또래상담의 필요성
2) 또래상담의 정의
3) 또래상담의 적용과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까지 우리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하나로 임파워먼트 접근법에 의한 개인, 집단, 그
리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개입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 장에서는 임파워먼
트 접근방법에 비해 보다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방법이라 여겨지는 개인, 집단, 가족과 청
소년복지에 대해 검토해 보고, 청소년 또래상담의 활용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개인접근방법

청소년복지에서의 개인접근방법은 청소년과 사회복지사의 일대일의 관계를 통한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보다 조화로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에 비해 환경이 청소년 개인의 욕구와 기대에 보다 적절히 반응할 수 있도록 돕
는 거시적 개입은 환경의 변화를 추구한다. 청소년복지에서의 개인접근방법은 앞서 기술한
사회복지 실천의 개인접근방법에 근거한 다양한 이를지식과 기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궁
극적으로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목적, 가치 및 윤리를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는 앞서 기술한 임파워먼트 접근방법뿐만 아니라 생태학적 관점, 체계이론, 인지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족치료
  • 사회의 가장 기본적 단위인 가족의 문제에 사회복지사의 개입은 중요하며, 그 역할 또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Ⅱ. 사회사업의 역사와 가족치료- 시작 - 1950년대에 시작된 가족치료는 현재에도 사회사업 영역에서 그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가족 치료는 50년대 이전의 개인의 비기능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려던 전통적인 방법에서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 집단적 접근을 통해 개인의 문제를 가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 학교사회복지와 지역사회연계
  • 접근방법이다. 나아가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한다면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지역사회-학교-가정을 연계시키는 역할을 통하여 가족과 지역사회 및 학교를 함께 참여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때,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대상은 보다 확대될 것이며 역할 및 개인의 정체성 또한 확립될 것이다.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학업문제 뿐만 아니라 가

  • [지역사회복지]교회의자원을활용한지역사회복지
  • 사회문제의 복합성으로 말미암아 교회의 사회봉사는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 사업 개입방법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교회 사회사업은 구제 활동은 물론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직접 서비스, 교육, 상담, 위기개입, 가족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회의 인적적원을 활용해 서비스 제공방법에 대한 교육이나 사회봉사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위한 구조개발과 프로그램 평가 나아가 개인집단 및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실천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19. 학교폭력의 대응책1) 가해자 피해자에 관한 대책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한 대책3) 가정에 관한 대책4) 학교에 관한 대책5) 지역사회에 관한 대책6) 유기기관에 관한 대책7) 법제도에 관한 대책8) 정부에 관한 대책20. 학교 폭력 문제에 따른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복지 5개년 계획 2005년~2007년(1) 장애인 복지 향상(2) 세부 추진 계획(3) 장애인 고용 확대(4) 사회적 인식 개선4) 여성 장애인 대상 사이버 맨토링VI. 문제점 및 발전 방향1. 여성 장애인 대상 정책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1) 여성장애인의 프로그램 모델의 부족2) 여성 장애인 대상 정책의 부재2. 실천적 방향1) 장애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2)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3) 직업 의식 교육이나 정보 제공 서비스4) 상담 및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