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신건강 개선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
2. 사회적지지
3. 발달장애 부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연구가설
2. 연구설계
3. 연구참가자
4.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
1) 효과성 평가
2) 과정 평가

Ⅳ.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내용

1. 프로그램 구성의 이론적 근거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3. 프로그램의 구조
4. 프로그램의 내용
5. 진행 과정 및 내용

Ⅴ. 연구결과 및 분석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비교
1)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비교
2) 우울에 있어서의 동질성 비교
2.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1) 우울의 사전-사후 점수
2) 우울의 사전-사후 변화
3. 프로그램의 과정 평가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육체적 질병과 장애는 가족위기를 초래하는 중대한 사건 중의 하나로
서(Knox et al. 1999), 장애아동의 어머니가 일반아동의 어머니보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는 명백하다. 또한,고
통은 어느 한 단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족생활 주기에 따라 다양
한 단계에서 나타날 수도 있으며,아동이 발달과업을 달성하지 못할 때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Davis, 1987). 이러한 스트레스는 우울을 유발
할 수 있는데(박희석 외, 1993), 우울은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저하시킬 뿐
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자살을 일으킬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또
한, 발달장애가 연간 10만 명당 7명의 비율로 새로 발생하므로(김진호,
1997), 아동의 장애로 인하여 우울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어머니들이
결코 적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연구들은 사회적 지지가 우울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서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3) 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한 교육격차해소3. 사업의 내용과 기본방향1) 학습능력 증진2) 정서 발달을 위한 문화활동3) 정신겅간을 위한 심리심성 발달지원4) 복지프로그램5) 영유아 교육보육 활성화 지원4. 사업 운영 방침1) 사업 프로그램 선정은 저소득층 학생의 학습결혼 치유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정서발 달을 위한 문화 활동 프로그램, 정신

  • 처방적 놀이치료
  • 아동은 진실한 자기를 놀이환경의 양자(dyad)관계 속에서 쉽게 드러낼 것임.- 진실한 관계 속에서 아동의 성격은 실체를 완전히 드러냄으로써 아동의 총체적인 심리적 건강에 대한 정확한 사정을 촉진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치료자는 아동의 안내에 따라, 연구에서 얻은 정보에 따라 가장 가능성 있는 치료를 맞추어 배치정신병리 모델생물학적, 환경적, 기질적, 체계적 요인, 현재 의뢰된 문제의 기저에 원인을 평가 11이론적인 접근이기보다는 문제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발달장애나 학습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학교생활 부적응과 교우관계에 실패로 인하여 수락 가능한 최저수준인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아동2)1)박원희, 1993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2) 공인규, 2008 Holland진로탐색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진로성숙도, 진로효능감, 진로정체감 및 진로장애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대학원2009년 학기말 학업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의 성취도가 60점 미만, 학기 초 진단평가 -> 국어,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장애노인의 정의 및 현황 2.1장애노인의 정의 2.2장애노인의 현황 (3)장애노인의 실태 및 문제점 3.1장애노인의 실태 3.2문제점 1)장애노인부양문제 2)경제적문제 3)건강관리문제 (4) 치매노인의 가족부양실태 4.1치매의 정의 4.2예방 및 치료 가능성 4.3치매노인의 실태 4.4가족부양실태 (5) 노인복지관련 정책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현황 4. 노인복지 제도의 개선방안 1 소득보장 (1) 국민연금제도의 개선 1.1 기초연금과 소득비례 연금의 2원화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