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기반으로한 사례관리와 퇴원계획, 사례관리자의 책임과 구성요소 및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사례관리와 퇴원계획

Ⅱ. 병원 사례관리자의 책임

Ⅲ. 사례관리와 보호의 질

Ⅳ. 사례관리의 구성요소/기능

1. ‘사례’ 또는 ‘클라이언트’의 확인 또는 발견
2. 심사, 접수상담 및 등록
3. 문제상황 사정
4. 보호계획
5. 서비스 조정/전달
6. 옹호
7. 모니터링
8. 재측정
9. 종결

Ⅴ. 병원 사례관리의 모델

1. 의료적 관리
2. 퇴원 후 보호를 위한 사례관리
3. 요양원 전환모델
4. 지역사회 보호연계

Ⅵ. 병원 사례관리의 실례

1. 사례
2. 장기보호 욕구의 출현
3. 김 씨 부부를 위한 장비보호 개입
1) 기능적 욕구 측정
2) 보호계획
4. 후속적인 장기보호 서비스 계획의 수정
5. 토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비용의 절감과 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 병원에서 주도하는 장기보호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
는 환자들로서, 백혈병 등 위험한 상태에 있는 유아, 뇌손상 환자, 척추
손상 환자, 말기 암환자, 만성 정신질환자, 약물남용 환자들이다. 의료적
사례관리는 미국에서는 보험회사의 주도로 개발되었다. 심각한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치료보호는 매우 과도하게 비싸다고 인식되고 있는
데 이는 주로 서비스 조정의 부족에서 오는 서비스 중복, 비용이 저렴한
서비스, 즉 병원치료의 대안을 찾지 못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의사들은
종종 자원의 낭비 없이 최적의 보건상태를 최대화할 수 있는 보호전략을
수행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의사들이 환자를 위한 포괄
적 보호계획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퇴원간호] 퇴원교육
  • 병원방문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투상간님의 성공적인 퇴원을 위해 퇴원간호와 전과, 전동, 물품관리, 부동, 보조보행법, 그리고 간호기록에 대해서 6권의 전공서적과 기타 인터넷 자료를 통해 학습하였습니다.Ⅰ. 퇴원: 퇴원의 학습을 위하여 퇴원의 정의, 목적, 일반적 절차, 종류, 퇴원계획 시 고려해야 할 조건, 간호과정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을 알아보고자 한다. 1) 퇴원의 정의: 퇴원(discharge)은 환자가 상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과정과 적용사례
  • 사례관리자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맞는 역할들을 충족시켜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따라서 2002년 Roberts는 그림 1과 같이 사례관리를 재개념화했다. 즉, 고객, 사례관리자, 시스템 간의 요구의 균형을 맞춘 새로운 과정 중심의 사례관리로서, 업무 만족(Job Satisfaction), 자율(Autonomy), 권한(Authority), 책임(Accountability), 협동(Collaboration), 의료의 질(Quality Care), 비용-효과 및 비용-효율성(Cost Effectieness and Cost Efficiency) 같은 요소들의 균형을 추구해야 한

  • 사례관리(case management)-등장,정의,목적,모델,분류,과정
  • 사례관리의 정의Johnson & Rubin(1983) - 사례관리자가 ct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OConor(1988) - ct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 관리적 특성과 개별사회사업에서 진보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관계 속에서 지속적 보호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직접적 개입의 특성을 지닌 것Moxley(1989)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을 향

  •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모델과 기법 및 전망
  • 사례관리 방안이 개발되었다.(1) Johnson & Rubin(1983)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2)Barker(1991) -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3)Moxley(1989)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망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병원의 외래방문 횟수의 증진 527. 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의 가족교육 함여 횟수 558. 사례관리 개입 횟수의 분석 569. 일대일 자녀학습지도 서비스 개입 변화과정에 대한 사례별 질적 분석 57제 5장 논의 및 결론 68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8제 2절 연구의 함의 69제 3절 연구의 제한점 73참고문헌 75 79< 부록 > 83표 목 차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 10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표 10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