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시사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비판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평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하였습니다. A+받은 보고서 이구요, 목차를 보시면 보고서의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morality)이란?

2. 도덕성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콜버그 이론의 특징

5.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의 시사점

6.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
1) 도덕적 추론양식
2) 발달단계 개념
3) 연구 방법론
4) 초기 발달단계

7. 콜버그 이론에 기초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후속 연구
1) 귀납적 추론 양식
2) 도식 이론
3) 영역 접근
4) 도덕성 개념의 확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 중 일부발췌-

지금까지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분석하고, 콜버그 이론이 도덕성을 설명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무엇이고, 제한점이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은 사회교범이나 덕목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그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소크라테스적 질문과 대화를 통한 개인의 도덕적 각성을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의 이론을 통한 도덕수업을 실시했을 때의 효과는 논쟁적인 딜레마 토론을 통해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켜서 도덕성이 단계 상승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콜버그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학생을 수동적 위치에 머무르게 하는 기존의 주입식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어떤 것이 옳은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새로운 도덕교육의 기초로서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과에서 효과적인 교수 전략으로서의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 정옥분․곽경화,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집문당, 2003.
2.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3.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4.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5.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6.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
7.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5.
8. 이태호,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4.
9.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발달이론의 평가1) 공헌점2) 비판점Ⅲ. 결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어린이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이론이 있다. 그 중 인지발달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볼 것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의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적 추론의 발달에 관심을 갖는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이 인지적인 발달 특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목 차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Ⅰ. Kohlberg의 생애 #1088088751 #1088088752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의 기수이며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나간

  • [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 참고자료 】인간과교육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후기 현대철학자들에 의하면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도록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세계에 대한 인간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의 기본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