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에서의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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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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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1) 동화주의
2) 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
4)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5)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갈림길
2.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사이를 오가는 외국의 다문화정책
1) 캐나다
2) 미국
3) 호주
4) 프랑스
5) 영국
6) 독일
7) 일본
3. 다문화주의의 장점과 한계
4. 한국의 다문화 정책은 어디로

Ⅱ. 역동적이고 포용적인 다문화사회를 향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한국사회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문화적 요소들을 흡수하며 독창적인 한국문화를
발전시켜 온 전통이 있다. 우리 머릿속에 각인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에도 불구하고 오
늘날의 한국은 문화 내부적으로나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양식에 이질성이 매우 높은 다
문화사회로 이미 바꿔 상태이다(정홍익, 2007: 10). 특히 종교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전
통적인 종교인 민속신앙, 불교, 유교에 기독교까지 우리나라처럼 종교적 다양성이 높은
사회도 드물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1세기에 급증하는 외국
인의 진입을 통해 체류 외국인 100만 이상이 거주하는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성격은 더
욱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한국사회는 '이질적 문화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라는 피할 수 없는 문제와 마주친다. 다문화사회에서 이질적 문화를 다루는 방
식은 크게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로 나뉜다.


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1) 동화주의

인종적 ․문화적 동질성이 높은 사회에서는 소수 집단은 주류집단 과의 차이 때문에
종종 차별을 받는다. 주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종,문
화, 종교적 소수자와의 차이에 매우 낯설어 하기 때문이다(김남국, 2006: 97). 그 낯설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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