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에서의 소비문화적 배경)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 가족생활에서 소비문화의 차이 및 관혼상제 문화와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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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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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통사회에서의 소비문화적 배경
Ⅰ.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
1. 친족주의
2. 가족중심주의
3. 장남중심주의
Ⅱ. 가족생활에서 소비문화의 차이
Ⅲ. 한국의 관혼상제 문화와 소비
1. 관혼상제의 내용
-관례
-혼례
-상례
-제례
2. 관혼상제의 형성원리
3. 관혼상제의 기능
4. 관혼상제의 변화
5. 현대의 관혼상제와 소비실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통사회에서의 소비문화적 배경
1)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관련된 가치관과 문화적
친경을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친족주의
친족(Clan)이란 흔히 혈연과 혼인으로 결합된 사람들의 집단이다. 한국 사회에서의
친족관계는 과거 국가가 정립되기 이전 사회에서 집단의식의 기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여컨대 인류학자 Hyu는 "세계의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를 대별하는 단어는 세 개의 C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은 Clan(씨족), Caste(인도의 카스트 계급제도), Club(이익공동체)"이
라고 하였다.
이처럼 유교권의 대표적인 중국, 한국, 일본 등의 경우에는 그 어느 사회보다 Clan을
중요시 여기던 시기가 있었다. 따라서 나라를 위하여 중요한 업적을 쌓았을 경우에는
끈로운 성씨를 부여하여(사성제도) 새로운 집단인 친족을 형성하게 하기도 하였으나, 나
라에 역모를 꾀한 경우에는 그 어느 죄보다도 엄중한 처벌로 삼족을 별하(아버지쪽 친척,
어머니쪽 친척, 처가족 친척, 결국은 친척 모두를 의미함) 였던 것을 보면, 친족은 개인 소속의 든든한 배경이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의 친족관계는 가족법에 의해 8촌 이내의 혈족, 그리고 남녀가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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