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의 심리적 기초

Ⅰ. 교육심리학의 개념

Ⅱ. 발달의 의미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특성

Ⅲ. 발달이론

1.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과정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Frued(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의 세 구성요소
2)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3. Erikson(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심뢰감 대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Ⅳ.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 이론

1. 인습 이전의 도덕성
2. 인습적 도덕성
3. 인습 이후의 도덕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의 심리적 기초

I. 교육심리학의 개념

다양한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교육심리학은
기본적으로 교육학과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형성되었다. 교육은 인간
의 성장 가능성을 전제로 하여 인간다움의 가치를 가지는 방향으로 이끄는 자
기실현의 노력임과 동시에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행위이며, 교육학이란 근대과
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
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의미한다. 또한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기
술 ․ 예언 ․ 설명 ․ 통제하려는 학문으로서 인간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
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과 심리학은 공통적으로 인간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교육과 심리학
의 차이를 네 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심리학은 인간행동에 관
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의 확립이라는 데 그 주목적이 있는 반면, 교육은 특수한
상황에서 개개 학습자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보편적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는 현대의 일반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정밀성과 경제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방어기제의 종류와 사례 / 무의식적 과정의 방어기제 / 방어기제의 정상성과 병리성 기준 4가지)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회적 요소 강조 / 에릭슨의 8단계 구분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분석심리이론: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의 개념이해, 양성성, 생활적에너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이론의 대표,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 : 창시자인 프로이드의 이름을 따서 프로이디안니즘 이라고도 함3. 제3세력의 심리학 : 인본주의적, 자아심리학현상학적 심리학지각주의 및 실존주의 심리학 등을 망라한 것으로 최근에 대두한 심리학파 1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 비교★★★★★구분행동주의 이론(S-R 이론)인지이론(Gestalt이론, 형태이론)발생1910년 미국(행동주의, 의식무시)1910년 독일(행동주의 관점에 대한 비판)개념(L)○L=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

  •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주요이론을 생애주기별로 설명하시오
  • 유희단계 타인의 역할을 취득하고 수행하는 것으로(소꿉장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림으로 어른들의 세계로 이동하는데 이때 일반화된 타인의식이 생긴다. 3) 게임단계 사회생활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있는데 이때는 이 규칙을 배움으로 안정된 자아가 형성되고 일반화된 타자를 완전히 의식한다. 참고문헌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2002장선철, 인간의 이해 - 인간행동의 심리학, 태영출판사, 2005조성연 외,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2005

  •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
  •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 10. 25. ~ 1987. 1. 19) 미국의 심리학자의 도덕발달이론콜버그(L. Kohlberg)는 장 피아제(J. Piaget) 장 피아제 Jean Piaget (1896. 8. 9 ~ 1980. 9. 16.)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 발달심리학자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1968년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그 시기에 도덕 이론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이게 될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을 만나게 된다.1. 도덕발달이론의 전개 및 주요개념‘옳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