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관찰탐구학습프로젝트_나무의생장, 식물탐구학습프로그램, 식물탐구교육프로그램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식물관찰탐구학습프로젝트_나무의생장, 식물탐구학습프로그램, 식물탐구교육프로그램계획안
목차
식물관찰탐구학습프로젝트 나무의 생장


Act. 1.
식물의 세계
Act. 2.
나무의 생장
Act. 3.
나무의 부피 생장
Act. 4.
소나무의 생장
Act. 5.
나무의 생장일기
본문내용
Step 1. 누가 1등일까?
보통 식물의 수명 기록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가장 오래 산 생물의 공식적인 챔피언은 4900년 동안 살아온 침엽수로 캘리포니아의 화이트마운틴에 있는 소나무의 일종인 강철소나무이다. 오늘날 이것은 정확하다고 할 수 없다. 어떤 종류의 미루나무는 8000년을 살고 있을지 모르고 어느 사막의 크레오소트 덤불은 1만1700년을 살았다고 측정되었다. 옆의 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화이트 마운틴에 있는 히코리(bristle-cone)소나무이다. 히코리 소나무는 500년 동안이나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어쨌든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살아있는 생물로 어떤 식물이 지구의 어느 곳에서 지금도 자라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키가 큰 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메타세콰이어로 ‘셔먼 장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80m가 넘는다고 한다. 이 나무로 이쑤시개를 만들면 50억 개의 이쑤시개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식물은 동물과 달리 계속 자란다. 동물은 이동하면서 필요한 것을 구하는데 반해서 식물은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생장이라는 과정을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한다. 그래서 식물의 생장은 동물의 생장과 다른 점이 많다.
어떻게 식물은 이렇게 오랫동안, 이렇게 크게 자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Step 2. 식물의 놀라운 생명력
식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놀라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소금기가 많은 땅에 잎으로 소금을 배출하면서 살아가고, 중금속이 뒤덮인 광산에서도 살 수 있으며 추운 극지방의 짧은 여름에 씨앗을 퍼트리고, 사막에서 우기를 기다리며 오랜 시간을 보내고, 100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산불을 기다리며 씨앗을 만든다.
움직일 수 없는 식물은 자신이 자랄 장소를 선택할 권리가 없다. 씨앗이 섬의 벼랑 끝에 떨어지면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생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자신의 몸속으로 넣어가며 생장해야 한다. 위 나무속 예수 상은 나무 옆에 있던 동상이 나무속으로 갇혀 생긴 것이다. 동물의 경우는 꼬리가 잘린 도마뱀이 자신의 꼬리를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이 고작이지만 식물의 경우는 조직의 일부분만 있어도 자신과 같은 개체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생명공학에서 사용되는 조직배양기술은 이러한 식물의 능력을 이용한 것으로 산삼 배양근, 씨감자 등을 만드는데 이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의 특징 4.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현장학습의 장소로 선정할 때 2. 박물관과의 소통3. 사전학습과 교과연계활동4 .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했다Ⅶ.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탐구 - 발견학습7) 문제해결 학습방법8) 구성학습방법9) 협동학습5. 통합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목적과 역할(3) 평가의 방법l) 평가의 계획2) 평가의 유형(가) 사실적 평가(나) 표준화 검사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2. 주제시작3. 주제의 전개(1) 콩을 이용한 음식에

  • 수,과학 교육의 내용
  • 프로그램 기준 / 과학 교육체제 기준4. 미국과학교육기준 분석의 필요성 (Rakow & Bell,1998)① 과학은, -건강, 환경, 과학사회에서의 시민의 역할과 같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침② 국가 과학 교육 기준은,-미국 과학 교육 기준의 강점과 한계를 분석함으로써 현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교사들이, 유아의 교육적(탐구, 의문, 이해증진을 위한) 경험을 창조하기 위한 기초를제공③ 내용 기준은,-계속되는 과학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

  • 영유아보육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 중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목적을 기술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학습과 호기심을 자극하며,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선택할 때는 영유아의 특성과 관심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4. 영유아의 프로젝트 계획안 영유아의 프로젝트 계획안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목표 설정: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유아들이 자연의 식물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씨앗

  • FIFTH EDITION SCIENCE STORIES 저자 Janice KOCH Part One The Scientist Within
  • 교육자들, 문화 논평자, 산업 지도자들은 과학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해왔다. 오늘날의 많은 직업은 과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매일 먹을 것, 탈 것, 살 것을 결정하는 것도 그것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영향을 준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절대로 초 중등학교가 이런 부분을 하기를 기대하고 과학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너무 이르지 않다. 많은 교육자들에게 환경과학에 대한 아이디어들은 중요하다. 좋은 과학 프로그램은 우리가 지구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