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푸드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슬로우 푸드의 가능성은?
2.슬로우푸드에 대한 기존의 입장
3. 슬로우푸드 운동목적의 우선순위설정
4. 결 론
본문내용
1.슬로우 푸드의 가능성은?

슬로우 푸드에 대해 한 번이라도 들어본 사람들은 대부분 그 이념과 목적에 조금씩이나마 공감할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는 모두 이 세상이, 특히 우리사회가 너무도 무리한 경쟁과 그 전제로서 빠른 속도를 우리들에게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우리는 그것에 매여 있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회의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있어, 아니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지구상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경쟁은 당연시되고 가장 공평하고 정당한 자원배분원리로 추앙받고 있다. 전근대적 세습신분으로부터 해방된 평등한 개인들에게 있어 이제 자원의 배분은 경쟁에서의 승리를 통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었고, 이것은 자본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확장되어 우리의 삶을 조건지우게 되었다. 경쟁에서의 승리의 전제조건인 효율성의 극대화는 바로 속도경쟁의 승리를 의미한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것은 시간뿐이며, 더욱 빠른 속도야말로 더욱 많은 효용과 자원의 획득을 의미한다. 그러나, 경쟁은 날로 치열해져갔으며, 이제 우리는 속도의 노예가 되어갔다. 이러한 비관적 현실을 더욱 비관적으로 만드는 것은 신자유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자본축적의 속도를 더욱 높이려는 시도를 벌이고 있는 전지구적 자본이다. 이런 상황하에서 우리 인간 자신은 잊혀져 간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되돌아볼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경쟁에서의 도태는 인간생존자체를 위협하며, 우리는 필연적으로 인간소외를 맞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러나 또한 경쟁이외에 우리가 가장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원배분원리가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 경쟁을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다. 경쟁은 또한 인류사회의 문화와 기술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다시 인간을 세속적 신분과 불평등한 현실이 지배하는 사회나 경쟁이 존재하지 않아 발전이 없고 마이너스성장을 해야 하는 공산주의사회로 되돌릴 수는 없다.
따라서 경쟁은 존폐의 관점이 아닌 정도의 관점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즉, 인간소외가 발생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쟁의 적정한 속도를 유지시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현재 과부하가 걸려있는 우리의 속도를 늦추는 것 뿐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이 흥미롭게도 슬로우푸드란 이름으로 식생활문화에서 실천되고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포디즘적 생산방식이 세계유일의 초강대국인 미국민의 식생활영역에서 적용된 맥도날드화의 전세계적 확산과 이로부터 역시 자유로울 수 없었던 유럽인의 전통적인 음식문화에 대한 보수적 시각이 서로 충돌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슬로우 푸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자유주의저항운동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촌사회학] 슬로우푸드와 패스트푸드
  • * 농촌사회학 Report *주제 : Food System부제 : Fast food와 Slow food movement1. 패스트푸드의 대중화와 문제점2. 슬로우푸드운동3.패스트푸드와 한국식량체계, 슬로우푸드운동이 주는 함의4. 슬로우푸드운동과 한국 농업의 미래1. 서론 - 패스트푸드의 대중화와 문제점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이 패스트푸드를 즐겨 찾고 있다. 햄버거 한조각과 콜라로 끼니를 때우는 모습은 흔히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맥도날드, KFC, 파파이스, 롯데리아 등과 같은 상표는 우

  • [농업] 로컬푸드운동의 정의와 해외사례 및 국내 로컬푸드운동 활성화방안(A+리포트)
  •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Ⅱ. 로컬푸드운동의 등장배경 및 의의 1. 로컬푸드운동의 등장배경   2. 로컬푸드운동의 의의Ⅲ. 주요국의 로컬푸드운동의 전개와 국내 지역 사례  1. 주요국의 로컬푸드운동의 전개     1) 이탈리아 - 슬로푸드운동     2) 미국- 지역식량운동     3) 캐나다 - 도시농업운동     4) 일본 -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   2. 국내 지역사례     1) 원주 - 상지대학교의 친환경급식     2) 제주 - 친환경급식     3) 대

  • [웰빙 & 슬로우푸드] 웰빙 & 슬로우 푸드
  • Well-being& SLOW FOOD (웰빙 & 슬로우 푸드)웰 빙(Well-being)의 개요웰빙 소비자의 특성웰빙 소비 트랜드기업의 웰빙 관점웰 빙(Well-being) 식품웰 빙(Well-being) 뷰티 푸드웰빙(Well-being) 트랜드의 문제점 분석웰빙(Well-being) 트랜드의 실상슬로우푸드란?슬로우푸드운동의 시작슬로우푸드 운동의 목적국제슬로우푸드운동우리나라의 슬로오푸드Contents웰빙의 의미웰 빙(Well-being)의 개요▷ 사전적 의미 : 안녕, 행복, 복리 / 잘 먹고 잘살기▷ 사회적 의미 :

  • [패스트푸드][식품][패스트푸드 의미]패스트푸드의 의미, 패스트푸드의 요인, 패스트푸드의 고객만족, 패스트푸드의 업체현황, 패스트푸드의 올바른 선택, 패스트푸드의 인체영향, 패스트푸드의 소송 사례 분석
  • 푸드의 의미Ⅲ. 패스트푸드의 요인1. 사회적 요인2. 문화적 요인3. 경제적 요인4. 기술적 요인Ⅳ. 패스트푸드의 고객만족Ⅴ. 패스트푸드의 업체현황Ⅵ. 패스트푸드의 올바른 선택Ⅶ. 패스트푸드의 인체영향Ⅷ. 패스트푸드의 소송 사례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패스트푸드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작용과 문제를 야기하자 패스트푸드 반대운동이 등장하여 패스트푸드의 확산을 저지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슬로우푸드 운동도 처음

  • 패스트푸드의 제국 독후감5
  • 슬로우푸드운동을 사람들이 왜 하는지 알 것 같고 나도 작게나마 천천하나마 동참하여 나 자신의 건강하게 지키고 싶어졌다. 그리고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 패스트푸드의 산업의 반대편에서 낮은 임금을 받고 부당하게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정말 건강에 신경 써야 하고 올바른 것들을 섭취해야할 어린이들을 보호 하는 게 시급한 것 같다. 나의 멀지 않은 미래까지 생각해보면 나의 아이에게는 절대 패스트푸드의 입맛으로 키우면 안 되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