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시장과 파생상품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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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파생상품시장

1. 선물
1) 통화선물
2) 금리선물
3) 주가지수선물

2. 선도거래

3. 옵션
1) 옵션의 기초용어
2) 옵션의 투자성과

4. 스왑

5. 우리나라의 파생상품시장

Ⅲ.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1. 선물의 가격결정

2. 옵션의 가격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파생상품(derivatives)은 통화, 채권, 주식 등의 기초자산의 가격변동
에 따라 그 가치가 파생되어 결정되는 상품을 말한다. 최근 들어 금
융시장에서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위험을 헤지(hedge)할 수 있
는 선물이나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의 급속한 성장이다. 우리나라에서
도 1996년 5월 3일부터 주가지수 선물거래가 이루어졌고, 1997년 7
월 7일부터는 주가지수 옵션거래도 이루어졌으며, 1999년 4월 23일
부터는 금, 금리(CD)의 선물거래와 U.S.달러의 선물 및 옵션거래도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파생상품은 위험을 관리하는 수단일 뿐만 아
니라 시장의 효율성과 유동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앞
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확대될 전망이다. 따라서. 선물거래와 옵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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