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준비교육] 고령화 사회에서 죽음준비교육의 의미와 정의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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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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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령화 사회에서 죽음준비교육의 의미

1.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2. 죽음에 대한 인식
3. 죽음의 원인

Ⅱ. 죽음준비교육

1. 죽음준비교육의 정의
2. 죽음준비교육의 목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고령화 사회에서 죽음준비교육의 의미

1)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생명 연장에 대한 꿈은 현대의학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꾸준히 실현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라는 화두도 인간생명 연장에 대한 꿈의 결과다.
2003년 생명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남녀 평균수명은 77.5세로, 1993년도의 72.8세보다 5년이나 연장되었다. 2005년 60-69세 남자인구 천 명당 사망률은 18.6으로 1995년 27.8보다 줄어들었다. 2006년7월 1일 현재(고령자통계조사 당시) 총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9.5%로, 2005년 9.1%에 비해 0.4%포인트 증가하였고, 10년 전인 1996년 6.1%에 비해서는 3.4%포인트 증가하여 지난 2000년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7.2%에 이르러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다.
향후 2018년에는 이 비율이 14.3%가 되어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는 20.8%가 되어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6년 현재노년부양비는 13.2, 노령화 지수는 50.9로 10년 전인 1996년의 8.6, 26.9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후의 사회 ․ 경제적 보장에 대한 염려와 함께 보장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심리적 불안과 상실의 문제를 제기하였다(김동선, 2005).
사회경제적 보장에 대한 문제는 정부와 지역사회의 이슈로 제기되고 있고 가족들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실에 대한 문제는배우자나 가족, 친구들의 죽음에 대한 문제로 귀결되고 있다. 특히 죽음으로 인한 상실, 즉 타인의 죽음을 통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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