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비문화의 형성 및 변화논리와 소비자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현대사회에서의 소비문화의 형성

Ⅰ. 현대 소비문화의 형성 및 변화논리

1. 모방과 차이화
2. 준거집단
3. 문화적 다원주의화
4. 쾌락주의

Ⅱ. 현대사회와 소비자트렌드

Ⅲ. 소비행태에 따른 트렌드

1. 감성중심소비
2. 가치소비
3. 맞춤소비
4. 소비의 글로벌화
5. 개성과 개인화 소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 현대사회에서의 소비문화의 형성

1) 현대 소비문화의 형성 및 변화논리

현대사회에서 사회 전체 일련의 소비현상의 총체라고 할 수 있는 소비문화의 변화는
개별소비자의 소비의 변화로부터 출발하며 이러한 변화의 수단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
다. 하지만 그중 중요한 수단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이 광고와 유행이라고 볼 수 있다.
광고와 유행이 소비의 의미를 변화시킴으로써 전체 소비문화를 변화시키는 주요 수
단이라고 본다면, 이러한 광고와 유행의 기초가 되어 소비문화가 계속적인 변화를 하도
록 만드는 현대 소비문화의 논리는 상품미학을 통한 제품차별화, 모방과 차이화, 문화
적 다원주의적 지향, 쾌락주의 등으로 볼 수 있다. 즉, 이러한 논리가 광고나 유행에 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 및 ‘제품이용’의 개념을 포괄한 것이다.문화와 소비는 현대 세계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 소비 또한 문화현상이다. 소비는 모든 점에서 문화적인 고려에 의해서 형성되고, 촉진되며, 또 구속받고 있다. 소비재를 만들어 내는 디자인 및 생산 시스템은 완전히 문화적인 작업인 것이다.소비행동은 구매행동을 넘어서 구매시점 이전과 이후의 재화와 소비자 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소비를 개인 현실의 작은 부분으로

  • [소비자문화] 청소년소비자의 놀이문화와 스타모방문화
  • 소비생활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렇게 중요한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선행 연구 속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 발달적, 문화적, 행동적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1) 신체적 특성청소년기에는 신체 및 운동 기능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개인적 특성이 형성될 뿐 아니라 청소년기 전반에 걸쳐 현저한 성격 변화가 일어난다. 이때는 일상의 어느 시기보다 가장 건강한 시기이나 정서상 문제, 자아

  • [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 소비자의 감성을 합리적으로 디자인에 적용한 상품을 개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몬스 침대는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는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신세대 및 중 장년층 모두에게 제품의 디자인과 감성면에서 최고의 만족감을 주는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한국에서는 92년에 설립된 시몬스 침대는 최근 현대인들의 감성에 기준을 둔 인체공학적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단순함’을 컨셉트로 한 ‘심플 시리

  • [광고촉진] 티저 광고의 성공과 실패 사례 연구 및 티저광고의 미래예측
  • 트렌드의 변화-인터넷의 보급과 이를 통한각종 문화 및 정보에 대한 지각변동과 급격히 발전한 IT산업과 이로서 파생된 각종 산업을 경험했으며 그 경험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이렇듯 모든 것이 변화함으로 변화로 인한 자극에 대한 면역까지 생겨나 현대인은 더욱 자극적이며 참신한 광고를 제작, 집행했다. 그러나 소비자가 감지하고 있는 사회 변화의 폭은 더욱 커져만 갔다. 이렇듯 자극에 무감각해져만 가는 현대인에게 소구하기 위한 광고의

  • 도서 `새로운 미래가 온다`를 통한 우뇌형 인재를 위한 인사관리 고찰
  • 문화와는 잘 맞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에 적합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아웃소싱의 문제점은 인재를 육성시켜서 대체 불가능한 인재로 키우는 것이고 윤리적인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업들 자체적으로 투명한 회사가 됨으로서 해결 가능 할 것이다. 책이 한국에 잘 적용되지 않는 문제는 한국 기업들이 채용방법을 변화 시키는 방안으로서 해결해 나가고 있다.서론현대 사회는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 만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