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의 범위와 사회복지상담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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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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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복지상담의 범위
1. 사회복지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
2. 사회복지와 상담
3. 사회복지상담의 목적
4. 사회복지상담의 기술
1) 질문하기
(1) 폐쇄형 질문
(2) 개방형 질문
2) 공감하기
3) 요약하기
4) 저항 다루기
(1) 수용 표현하기
(2) 직면
(3) 결과 직면시키기
(4) 이동
(5) 과장
(6) 허풍 유도하기
Ⅱ. 사회복지상담과정의 이해
1. 사회복지상담의 단계
· 1단계: 준비와 시작의 단계
· 2단계: 명료화 단계
· 3단계: 구조화의 단계
· 4단계: 관계심화의 단계
· 5단계: 탐색단계
· 6단계: 견고화의 단계
· 7단계: 계획단계
· 8단계: 종료단계
2. 사회복지상담에서의 자각
1) 자각의 중요성
2) 자각증진
3) 나는 누구인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사회복지상담의 범위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상담분야론으로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상담, 청소년복지시설에서의
상담,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상담,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상담 그리고 모 ․부자복지시설에서
의 상담, 교정복지시설에서의 상담, 정신보건시설에서의 상담, 군사회복지에서의 상담, 의료복지시설에서의 상담,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상담 등으로 특화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이에 사회복지상담(counseling of social welfare)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기 삶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는 일정 기간 동안의 관계로 직접적 목
표와 장기적 목적에 따라 상담의 초점을 달리하여야 한다.
․ 직접적 목표 : 도움을 찾는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어느 정도라도 통제할 능력을 얻도
록 돕는 것
․ 장기적 목적 : 클라이언트가 변화되어 가는 살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을 회복, 발달
시켜 나가도록 돕는 것
․ 상담의 초점 : 클라이언트의 욕구(need)나 소망(wants), 상담환경의 요구, 사회복지
사의 전문성이나 유능성
상담작업은 클라이언트가 고통스러운 감정에 대처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기술교
육,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기술개발 조력, 의사소통의 어려움 중재, 해결자원의 원천확인
과 접근에서 클라이언트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가 의사결정을 하고 실천적
계획을 세워 실행하도록 원조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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