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평가의 기준과 대안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대안평가의 기준

1. 제품의 특성과 중요도
2. 제품특성에 대한 신념과 태도

Ⅱ. 대안평가방법

1. 비보완적 규칙
1) 백과사전식 규칙
2) 순차제거식 규칙
3) 접속규칙
4) 비접속규칙
2. 보완적 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1.대안평가의 기준

소비자는 정보탐색행동을 하여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정보가 수집되면 이들 대안들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이때 소비자는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대안을 평가하는 것이 아
니라 정보탐색을 통해 자신이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만을 고려 대상
으로 삼는데, 이를 '고려제품군(consideration set)'이라고 한다. 대안평가는 소비자가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하다고 느끼는 평가기준 또는 제품속성에 견주어 고려제품군 내
대안들을 비교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탐색단계에서 획득된 정보를 통해 제품을 자신의 기존 신념 및 가치관과 관
련하여 검토한 후 그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가 형성되면 제품을 구매할 의도를
가지게 된다.
여기서 소비자는 고려제품군 가운데 가장 적합한 대안을 찾기 위해 평가를 하게 되는
데, 이때 사용하는 평가기준은 각 제품이 지닌 속성들 중 차별성이 드러나는 몇 가지 결
정적 속성들로 이루어진다. 이는 소비자가 구매할 때 추구하는 제품이나 상표의 특성으
로서 주관적인 것일 수도 있고 객관적 인 것일 수도 있으며 이에 대한 가중치 역시 각 속
성에 대하여 객관적 또는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중요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앞
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평가기준이 되는 결정적 속성들은 그 유형 이 다양하며 상황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관여도 지식수준에 따른 구매문제해결과정
  • 기준으로 대안평가 평가에 있어 빠른 Means-end- chains가 머릿속에 그려짐→ Holistic processing + Categorical processingInterview Point구매문제해결과정 - 대안평가 및 선택고관여중지식진단력 있는 속성을 기준으로 대안을 평가함. 선택방법: 비 보완적 선택 방식을 채택함 (결합식, 분리식, 사전 편집식) Evoked set에 들어있는 브랜드를 떠올림세 가지 대안을 결합식 방식으로 대안의 폭을 좁힘분리식 방식으로 대안 평가기준을 정함→ 가격: Maximum 1,100,000원

  •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각 단계 및 각 단계에 포함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준과 주관적기준 ④중요한 평가기준과 결정적 평가기준 ⑤평가기준의 수는 제품에 따라 다양함평가방식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완적 방식 : 각 상표에 있어 어떤 속성의 약점을 다른 속성의 강점에 의해 보완하여 전반적인 평가를 내리는 방식. 대표적 보완적 전략에는 다속성 모델을 들 수 있다. 소비자가 이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각 상표에 대한 기준별 평가를 합산하거나 평균 또는 가중평균등의 방법을 거쳐 전반적 평가비보완적방식: 각

  • [의사결정의 순서] 의사결정과정
  • 의사결정의 순서 의사결정과정목차의사결정과정Ⅰ. 문제인식1. 문제인식이란?2. 문제인식의 유형Ⅱ. 소비자 정보탐색1. 내적탐색2. 외적탐색3. 정보탐색의 차원 및 정보의 원천Ⅲ. 대안평가1. 대안평가의 의의2. 평가기준1) 상황적 요인2) 구매동기3) 상대적 중요성4) 평가기준의 수3. 대안평가 방법1) 비봉상적 결정원칙(1) 사전편찬식(2) 순차제거식(3) 결합식2) 보상적 결정원칙Ⅳ. 구매Ⅴ. 구매 후 행동1. 구매 후 만족/불만족1) 리녹스2)

  • 소비자구매행동 탈모샴푸 광고 애플과 iphone 지속적관여의사례.관여도의대상 나이키와아디다스 소비자의사결정유형
  • 평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인터넷을 통한 정보탐색 : 최근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서 핵심적 요소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제품 정보, 사용후기, 가격비교 등의 정보를 획득 가능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 2. 정보탐색3) 대안평가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 3. 대안평가평가기준 객관적 평가기준 (크기 등)주관적 평가기준 (스타일 등)구매자는 각 제품의 특성을 자신의 평가기준에 따라 중요도를 할당하고 고려상표군 내 브

  • [교육평가 유형분류] 교육평가의 유형(평가기준, 평가내용, 수업단계에 따른 유형)
  • 기준평가의 장단점II. 평가내용에 따른 유형1. 능력평가2. 인성평가III. 수업단계에 따른 유형가) 진단평가1. 개념2. 기능3. 형태나) 형성평가1. 개념2. 기능다) 총괄평가1. 개념2. 기능교육평가의 유형교육평가의 유형은 어떤 준거에 의해 구분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크게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평가내용에 따른 유형, 수업과정에 따른 유형을 보고 발달역사에 따른 유형으로서 근래 우리나라에서 법제화된 대안적 평가방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