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개성의 측정 방법 및 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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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개성의 측정 및 영향요인

Ⅰ. 브랜드 개성의 측정 방법

1. 형용사측정법
2. 사진분류법
3. 자유연상법
4. 문장완성법
5. 사이코드라마
6. 대상연관법

Ⅱ. 브랜드 개성의 영향요인

1. 제품유형요인
2.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요인
1) 제품 요인
2) 기업 요인
3) 인적 요인
4) 접촉 요인
5) 소비자 요인

본문내용
* 브랜드 개성의 측정 및 영향요인

Anderson은 555개의 인간 특성의 호감도 측정을 통해 5가지 안정된 인간의 개성차
원을 도출해 내었다. 그러나 인간과 브랜드의 개성에 관한 특성이 유사할지라도 형성
과정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인간 개성에 대한 인식은 개인 행위의 물리적 특성, 태
도와 신념, 인구통계적 특성의 토대 위에 있는 반면,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사용자 이
미지와 같은 소비자와 브랜드의 직접적인 접촉과 제품과 관련된 속성, 제품범주의 연
상, 브랜드 네임, 심볼, 로고, 스타일, 가격, 유통 채별과 같은 간접적 접촉에 의해 형성
되고 영향을 받는다.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으나. 체계적으로 브랜드
개성을 유형화한 것은 Aaker였다. 그는 인간 개성의 유형들을 수정하여 브랜드 개성
의 유형을 개발하는데 이용하였으며, 심리학에서 사용된 개성 척도와 마케터들에 의
해 이용되어온 개성 척도, 그리고 정성적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개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브랜드개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미국내에 존재하는
브랜드 개성이 크게 5가지 차원(big five) 즉. 진실성(sincerity),흥미(excitement), 강인
함(ruggedness),유능함(competence),세련됨(sophistication)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
서 브랜드 개성의 유형이라는 개념을 현실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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