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의 결과로 인한 개혁과 국제투자에 대해 설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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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의 결과: 개혁과 국제투자

이처럼 한국이 외환위기 후 IMF의 '신탁통치'를 이용한 결과 그런
압력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을 정도로 광범위한 개혁이 이루어줬다. 외환
위기 이후 추진한 기업․금융․정부․노사관계의 4대 부문 개혁은 사실상
전체 경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것도 단기간에 '압축 개혁'으로 추진되었
다순, 2006). 여기에서 그 모든 내용에 대해서는 살펴볼 수 없고 외환위
기의 원인으로 거론된 것과 관련된 결과만 살펴보기로 한다. 이번 절에서
는 외환위기 후에 거둔 개혁의 성과와 함께 외환위기의 직접적 결과로
나타났다고 생각되는 헐값투매(fire-sale)를 포함하여 국제투자에 나타난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 절에서는 여타 결과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성과를 보면 무엇보다 기업의 부실화 요인이 일단 정리가 된 것으
로 보인다.
부채비율은 외환위기 후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2006년 말에는 100% 아래로 떨어졌다. 그와 동시에 2002년부터는 제조업 평균으로 보아 자기자본순이익률이 차입금평균이자율을 지속적으로 상회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여러 개혁 조치를 통해 기업, 특히 재벌기업의 거버넌스
도 개선되었다. 경영은 좀 더 투명해지고 재벌 총수의 전횡에 대한 견제장
치도 상당히 도입되었다. 한국의 기업 거버넌스 지표가 아직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나라보다 못하다는 통계도 있지만(Claessens and Kang,
2007), 외환위기 전에 비해 기업 거버넌스가 개선되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울 것 같다(홍기석, 2007; Joh, 2004).
개혁의 결과로 은행이 외환위기 전보다 상대적으로 정부로부터 독
립된 경영주체를 확립하고 은행의 경영행태도 수익성 위주로 바뀌었
다. BIS 자기자본비율은 1998년 7.0%에서 2006년 12.8%로 상승하
고 부실여신비율은 1999년 12.86%에서 2006년 0.84%로 대폭 낮아
져 건전성이 향상되었다(신상기, 2007). 비은행금융기관은 외환위
본문내용
비중이 크게 줄었고 수익성이 향상되는 데 시간이 더 걸렸지만, 결국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함준흐, 2007). 비은행금융기관
은 여전히 재벌의 지배 아래 있지만 금융감독이 강화되었다. 그렇게
된 데는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새로 생겨서 감독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는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물론 금융기관의 낙
하산 인사와 민간기구로 설립된 금융감독위원회의 관료화와 같은 문
제가 있지만 외환위기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외에 외환위기를 일으키는 직접 요인이었던 외채와 외화준비금 등에
대한 통계도 공개되고 있으며 투명성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은 여러 제도적 장치가 도입된 것과 더불어
국내 경제주체의 인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기업과 금융기관에
대한 외국인 소유 및 경영 비중이 크게 올라간 것이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외국인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것은 재벌과 관료로부터 진정으로 독립된
경영주체를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이 경영을 인수한 기업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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